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④ 게임TALK

[시뮬]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확장 한글판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으로는 문명3에 버금가는 게임이죠. 원래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는 에이지 시리즈의 후속작인데 그 전작들과는 차별되는 즐거움을 맞볼 수 있는 게임이죠. 이 게임은 소재면에서는 문명3를 닮은 것 같지만 플레이 방식은 실시간으로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풀3D로 제작되었고 고대 문명에서 정보화 문명까지를 잘 표현해서 인류의 문명의 역사를 재현해 내고 있죠.

(그래도 역사 시뮬레이션의 최고봉은 문명3... 턴제이긴 하지만 뛰어난 트리 구조와 외교와 문명 시스템은 역대 게임들에서 찾아볼 수 없죠.)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확장판에서 가장 눈여겨 본 것은 바로 한국과 북한이 등장하는 '냉전 시대' 시나리오죠. '냉전 시대' 시나리오에서는 미국과 소련 중 한 나라를 선택하게 되는데 미국을 선택하면 실제 역사와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하지만 소련을 선택하면 게임 초반에 한국을 점령할 필요가 생기게 되죠. 그렇지 않으면 미군 때문에 한국 방위력이 올라가고 나중에 점령하기 힘들게 되기 때문에... 소련이 북한을 도와 한국을 점령하는 이 설정 때문인지 몰라도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확장 한글판은 정말로 조용히 출시되었죠... 그리고 지금도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확장 한글판이 출시 여부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고요...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의 재미 중 하나는 가상 설정입니다. 만약에 'A가 이랬다면 어떻게 됬을까?' 하는 생각은 게임 속에서만 현실로 만들 수 있죠. 역사 시뮬레이션이 재미있는 핵심적인 이유도 이런데 있고요. 기분이 조금 나쁘기는 하지만 이런 측면에서 위 설정을 받아들이는것이 게이머로서의 자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합니다.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전략 시뮬레이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SHOULD MUST OUGHT 플레이해보셔야 할 게임에는 분명합니다. 확장판 까시면 더 재미있으시니 확장판도 꼭 하시고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