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② 문제해결

[문제해결] 센스640 (S640) XP용 사운드 드라이버 완벽 가이드

센스640은 출시된지 10년이 다되가는 삼성의 레거시 노트북입니다. XP가 발매되기 전에 나온 노트북이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로 XP에서 정상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픽의 경우 ATI RAGE LT PRO가 자동으로 잡히고 정상 작동합니다만 제어 센터가 설치되지 않아 기능을 100%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필자가 아래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길 권장합니다.

invalid-file

센스640 XP전용 그래픽 드라이버


사운드의 경우 우선 XP 설치하면 Intel AC97로 잡히지만 상당히 불안정해 사운드카드가 잡혔다 안잡혔다를 반복하고 소리가 켜질때마다 '틱' 하는 소리가 나서 상당히 거슬립니다. 또한 2000용 드라이버는 적용은 되나 미디어 재생기로 음악을 일시정지하면 ㄷㄷㄷ 하면서 음이 반복 재생됩니다.

이제 제대로 된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잡아봅시다. 제대로 잡으실려면 윈도우 XP 설치하실 때부터 잘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치전 일단 센스640이 전원이 켜졌을때 F2를 눌러 BIOS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1) Bios 설정
(윈도우 2000용 드라이버로 드라이버 잡으신 분은 3번으로 넘어가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Bios 첫화면입니다. 일단 아래 Bios Version이 4.0 R6 10TK-T 혹은 그 후 버전인지 확인합니다. 상위 버전일 수록 숫자가 높습니다. Bios Version이 낮으시면 삼성 AS센터 센스640 들고 가시면 무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하실 것은 한가지입니다. 우선 ▶Primary Master 메뉴로 들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Type는 무난하게 Auto, 그리고 중요한 것은 32 Bit I/O를 Disabled 시킵니다. 위와 같은 작업을 ▶Primary Slave에도 동일하게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이 끝나면 Advanced 탭으로 넘어옵니다. 여기서 Installed O/S를 Other/WinNT4.0으로 잡아줍니다. 일단 설정은 끝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I/O Device Configuration를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에 들어가시면 시리얼 포트, 적외선 포트, 병렬 포트, 플로피 디스크 제어기 설정이 나옵니다. XP(특히 FLP) 를 설치하면 간혹 Infraed Port, 즉 적외선 포트 충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 곳으로 들어와 보면 Infraed Port가 (OS Controlled)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Enabled로 바꿔주시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XP에서 사운드 카드가 Intel Ac97로 잡혔다가 다시 사라지는 경우, 위 설정에서 Enabled, Disabled 여부를 만지고 종료후 재부팅 하면 다시 나타납니다.

2) 윈도우 설치
그럼 이제 BIOS 설정을 나와 윈도우 XP를 설치합니다.

3) 드라이버 설치
설치 완료 후 첫 부팅시 보면 Intel AC97~ 으로 사운드 카드가 잡혀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제가 이곳에 첨부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장치관리자에서 Intel AC97~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합니다.

invalid-file

센스640 XP전용 Open2World 사운드 드라이버


짜잔~ '틱'거리는 소리도 없고 일시정지시 ㄷㄷ 거리는 소리도 나지 않습니다. 드디어 제대로 XP 드라이버 정상 작동!

여기서 혹시 Intel AC97이 잡히지 않은 분들은 위에서 언급한 ▶I/O Device Configuration 부분을 만지작 거리고 시스템 종료후 재부팅 하시다 보면 드라이버가 잡힐 겁니다. 그때 재빨리 제가 올린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하시면 영구적으로 사운드가 잡힙니다.

모뎀 드라이버의 경우 Darfin님이 제보해신바 확인해보니 SV10용 XP 드라이버를 통해 드라이버를 잡을 수 있더군요. 정상적으로 작동도 잘 되네요.

invalid-file

모뎀 드라이버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사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운드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상태입니다. 여기서 컴퓨터 항목에 표준PC라고 있는데 이는 컴퓨터가 APM모드로 설치되었다는 것입니다. S640은 ACPI를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꼭 APM모드로 설치하셔야 됩니다. BIOS 설정에서 OTher/WinNT4.0 또한 APM 모드의 하나로 XP 설치시 알맞은 모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라이버 업데이트 중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으실때 '호환 가능한 하드에어 표시' 체크를 꼭 해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드라이버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640 IRQ 현황입니다. IRQ 5를 사운드 카드와 모뎀, 그리고 PCMCIA 윗 슬롯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운드 카드가 아예 Intel AC'97로도 잡하지 않을때 해당 항목을 장치관리자에서 '사용안함'으로 수정 또는 PCMCIA 카드를 끼거나 제거 하는 등 변화를 준 후 재부팅을 실시하면 사운드 카드가 잡힐 수 있습니다.
기타 입출력(I/O) 설정(적외선 포트 등) 바꿔가면서 재부팅해도 잡힐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 및 드라이버의 불펌을 절대 금지합니다(링크 허용)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