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최고의 MDICT 사전 어플 BLUEDICT 소개




아이폰, 갤럭시S 등 스마트폰, 그리고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 등 태블릿 디바이스들이 보급되면서 스마트 기기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특히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간간히 필요를 느끼는 직장인들에게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매력적이다.


불과 십수년 전만해도 무거운 종이사전 밖에 대안이 없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하는 전자사전들은 초기에는 매우 느리고 화면도 작았다. 요즘에 나오는 전자사전들은 상당히 작고 가볍고 사용시간도 길고 조작도 쉬워졌지만 여전히 단점이 있다. 바로 기기에 주어진 사전만 활용가능하다는 점이다.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면서 이제는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다. 누구나 AppStore나 Market 등에서 사전 어플을 구입해서 다양한 사전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불만이 있다. 사전마다 어플을 따로따로 쓰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누군가 '내가 좋아하는 사전들을 한데 묶어두고 단어를 검색하면 결과가 한번에 다 출력되게 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한다. 그래서 나온게 MDICT, STARDICT, BABYLON, LINGVO, EPWING 등 사전 포맷이다. MDICT는 윈모에서 널리 쓰였고, STARDICT는 iStardict, Colordict, Goldendict 등 어플에서 구동되면서 모바일 인기 사전 포맷으로 사랑받고 있다. Babylon, Lingvo 등은 외국에서 인지도가 높고, EPWING은 일본에서 널리 쓰인다.


현재 안드로이드 사전 포맷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Stardict다. Colordict, Goldendict, AntTek Dictionary, Fora Dictionary 등 어플에서 직접 또는 자동 변환 과정을 거쳐서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어플은 이 Stardict 포맷의 사전 파일을 이용하는 사전이 아니다. MDICT다.


MDICT 포맷은 과거 윈도우 모바일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다. 기본적으로 MDICT 포맷은 MDX, MDD라는 두개의 확장자 파일로 이루어지고 MDX에는 사전 내용이, MDD에는 이미지나 사운드가 들어간다. 기본적으로 사전을 압축해서 파일로 저장하고 활용하기 때문에 STARDICT에 비해 공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클리핑한 네이버 모 사전의 STARDICT 포맷이 100MB라면 MDICT 포맷으로 만들면 30MB 정도밖에 안된다.) '그렇다면 속도가 느리지 않을까?'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까해서 말해둔다. 속도 차이는 체감할 수 없다.


본래 윈모에서는 MDICT라는 이름의 어플이 있었고 주로 이 어플을 통해 MDICT 포맷의 사전을 사용했다. iOS와 안드로이드가 나오고 나서 시간이 꽤 흐르고 MDICT 아이폰용이 출시되었지만 안드로이드는 여전히 나오지 않았고 윈모용에 비해 기능도 미약했다. 시간이 다시 흘러 안드로이드 마켓에 Seederdict라는 어플이 Stardict와 더불어 Mdict 포맷을 같이 지원하는 어플로 나왔지만 기능이 미진했다.


하지만 마켓에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중국쪽에서는 안드로이드용 MDICT, QDICT, BLUEDICT 등 많은 MDICT 어플이 많이 개발되고 있었다.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오늘 소개하는 BLUEDICT다.


언듯 들으면 촌스럽게 느껴지는 이름의 이 어플은 감히 MDICT 어플의 종결자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기능이 풍부하고 그렇게 기능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더 많은 기능이 추가 되고 있다. 여기서는 필자가 사용중인 Bluedict Pro 5.0 버전을 기준으로 기능 소개를 하겠다.


 

기능소개 (Bluedict v5.0 기준) 

 

1. MDICT 포맷 완벽 지원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MDICT 포맷을 거의 완벽하게 지원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MDICT 파일들을 넣어봤더니 잘 작동한다. 이미지, 음성이 들어간 MDICT 포맷에도 완벽하게 대응된다.


2. 강력한 검색 기능

기본적인 검색 기능 외에도 퍼지 검색 (?, * 같은 와일드 카드 사용 가능), 사전 전체 텍스트 검색을 지원한다. 퍼지 검색이란 '찾고자 하는 정보의 전문적인 용어, 저장장소 및 철자를 정확히 알지 못해도 원하는 정보를 적재적소에서 찾을 수 있는 지능형 검색 기능'을 말한다.


3. 사전 프로파일 관리 지원

사전이 많을 경우 프로파일을 통해 사전을 구분해서 쉽게 프로파일간 전환이 가능하다. 사전을 추가한다고 너무 많이 추가하면 한번 검색할때 검색결과가 많이 나와 곤란할 것이다. 그렇다고 일일이 사전을 끄고 키기는 불편하다. 이런 불편한 점을 프로파일을 통해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4. 발음 파일(MDD) 또는 TTS를 통한 발음 지원

시스템 또는 마켓에서 설치한 TTS나 발음 파일(MDD)를 통해 발음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된다. 발음 키는 우측 하단에 위치하고 TTS 옵션을 활성화 했거나 발음 파일(MDD)가 있을 경우 발음이 재생된다. 게다가 단어를 찾으면 자동으로 발음을 재생하도록 설정하는 옵션도 지원한다.


5. 영어 단어 점프 지원

사전 파일 자체에 링크가 걸리지 않더라도 임의의 영어 단어를 누르면 그 단어의 뜻을 검색할 수 있다. 전자사전에서는 이 기능을 보통 점프라고 한다. 매우 편리하다.


6. 다양한 읽기모드 스타일 지원

흰 배경의 기본 Day 설정부터 검은 배경의 다양한 Night (야간) 모드 등을 지원한다.


7. 팝업 사전 기능

Colordict처럼 투명창으로 사전을 팝업처럼 띄우는 기능이 있다.


8. 클립보드 감시 기능

클립보드로 텍스트를 복사하면 자동으로 사전 팝업 검색창을 띄우도록 할 수 있다. 필자는 Tasker와 Colodict로 이 기능을 구현하고 있었는데 Bluedict는 어플 자체가 기본적으로 이 기능을 지원한다.


9. 기타

-키보드 자동으로 올라오도록 설정 가능

-단어장 (즐겨찾기) 기능 지원

-제스처 지원

-히스토리

-볼륨키 스크롤

-사전 디렉토리 추가 지정

-단어 검색시 표제어만 보기 (클릭시 내용 열람)

-중국어 간체/번체 변환

-폰트 크기 / 줄 간격 설정

-블랙, 블루, 그레이 테마

-어플 / 사전관리 설정 저장, 불러오기 가능


이 외에도 사전 관리 할때 한번에 다 활성화하고 비활성화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는 등 세세한 부분에서도 많이 신경쓴 티가 나는 사전이다. 지금도 부족함이 없고 iOS, WM, WP7,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플랫폼 통틀어서 최고의 어플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전 어플만 수십개 사용해 봤지만 이만큼 만족감이 높은 어플은 없었다.


역시 단점이 있다면 MDICT 포맷만 지원한다는 점이지만 윈모에서 사용되던 MDICT 포맷을 찾아보거나, 필자처럼 웹 사전 또는 CD 사전을 클리핑, 추출하거나 STARDICT, BGL 등 다양한 포맷의 사전을 MDICT로 변환하거나 하는 등 노력을 하면 그 결과물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좋다.


현재 이 어플은 http://bit.ly/wsS37D 포럼에서 무료 버전과 Pro 버전 다운이 가능하고 차이는 광고의 유무, 즐겨찾기나 히스토리 메뉴 이용시 딜레이 유무, (텍스트) 단어 점프 기능 ON/OFF 옵션 유무 등이다. Pro 버전은 타오바오 사이트를 통해서 구매후 타오바오 메신저를 통해 개발자에게 Pro 버전 실행시 나오는 코드를 알려주어 시리얼을 받을 수 있다. 중국 은행 계정이 없다면 개발자에게 타오바오 메신저를 통해 Paypal 계정으로 구매 가능하다. 마켓에 어플이 올라오지 않고 시리얼이 IMEI 종속적이라 one serial - one device라는게 아쉽긴 하다.


필자도 우여곡적 끝에 알게된 어플이지만 너무나도 만족해서 결국 개발자와 접촉해서 유료버전 구매하기에 이르렀다. 대화 끝에 resource 파일 받아 한글화 후 보냈는데 차후버전에 한글 메뉴도 지원해 준다고 한다. 너무나도 좋은 어플이길래 간략히 소개한다. 이상.


 

 

추가내용 (2012년 5월 17일 기준)


 

2012년 5월 17일 기준으로 현재 마켓에 5.0 무료 버전이 올라와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n.ssdl.bluedict)

 

Pro 버전은 5.2 버전이 출시되었는데 IMEI 인증 방식 뿐만 아니라 IMSI, MAC 인증 방식도 지원하게 되었다. Pro 버전을 처음 실행하면 구매 방법이 나오니 이를 따라하면 된다. 기존 5.0 한글화 resource에 오타와 오역이 몇개 있어 5.2 버전 한글화 resource 파일을 개발자에게 보냈으며 가까운 시일내에 반영이 될 것이다.


사전 파일에 대한 내용이나 결제의 자세한 절차에 알아보고 싶은 사람은 Colorfilter님의 블로그 포스팅 http://redmedusa.net/730에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이를 참조하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