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① OS 팁

[WinXP/2003] AppLocale을 실행파일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 등록하기

AppLocale은 해당 언어 윈도우를 설치하거나 국가 및 언어 옵션의 고급탭에서 설정을 바꾸지 않고도 비유니코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힘들이지 않고 타언어로 제작된 비유니코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작되는 프로그램들은 유니코드로 제작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윈XP 출시전 나오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비유니코드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당시 프로그램들을 돌리기에는 이만한 유틸리티가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 또는 중국에서 제작된 프로그램, 게임 등을 돌리는데 많이 쓰입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사용하기가 정말 귀찮게도 마법사 형식으로 되어 있어 프로그램의 접근성이 조금 떨어집니다. 이 때, 유용한 방법이 실행파일과 그 단축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띄워Applocale로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invalid-file

AppLocale 일본어 모드

invalid-file

AppLocale 중국어 간체 모드

invalid-file

AppLocale 한국어 모드


원하시는 모드를 선택해서 다운 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설치 방법입니다.
(주의) 해당 파일들은 윈도우 설치 경로가 C:\Windows 기준으로 만들어졌으니 윈도우가 C:\Windows에 깔리지 않았거나 Applocale을 수동으로 다른 경로에 설치하신 분은 우선 INF 파일을 열어 경로 부분을 변경해주어야합니다. 물론, c:\Windows에 윈도우가 설치된 대다수의 유저들은 신경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압축이 자동으로 풀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_설치.inf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설치(I)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시다시피 실행파일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메뉴 하나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어와 한국어의 경우 AppLocale CHS 열기, AppLocale KOR 열기로 나타납니다. 스크린샷은 일본어 모드를 추가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적으로 작동이 잘 됩니다. ^^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