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② 문제해결

[문제] 티스토어 와이파이 기기 미지원



이 글을 작성하는 2013년 10월 18일 현재 티스토어는 아직 와이파이 전용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 넥서스 7 (Nexus 7), 넥서스 7 2013 (Nexus 7 2013), 갤럭시 노트 8.0 Wifi 국내판 / 해외판 (SHW-M500W, GT-N5110), 갤럭시 노트 10.1 Wifi 국내판 / 해외판 (SHW-M480W, GT-N8110) 등 모두 지원이 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휴대폰과 별도로 Wifi 태블릿을 쓰는 사용자들은 T Store에서 앱이나 도서, 드라마, 영화 등 컨텐츠를 구입할 경우 태블릿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Google Play Store에서 구입한 앱, 도서, 영화가 Google 계정만 등록하면 스마트폰이든 Wifi 전용 태블릿이든 모두 사용가능한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이런 차이가 있는 이유는 T Store에서 구입하는 앱이나 컨텐츠는 T Store ARM을 통해 인증을 하는데 유심정보로만 라이센스 인증을 하기 때문이다. 반면 구글 플레이는 구글 계정을 통해 인증을 한다.

앱이나 컨텐츠 불법 복제를 근절하기 보다 더 효과적인 유심 인증을 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이는 WIFI 태블릿으로 T Store의 앱이나 컨텐츠를 쓰고자 하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T Store의 구조적인 한계 때문에 상당수 사용자들은 동일한 컨텐츠가 Play Store와 T Store에 판매될 경우 가격이 동일하면 물론이고 Play Store측의 가격이 조금 더 높더라도 Play Store 구매를 하게 된다.

아직은 국내 안드로이드 태블릿 이용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점차 늘어날 것이다. WIFI 기기의 MAC 어드레스를 지점에서 등록하든, 아이디당 등록 기기 숫자에 제한을 두든, 일주일에 한번 로그인을 요구하든 어떤 방식으로든 가까운 시일내에 WIFI 기기도 지원하길 바란다.


p.s. 참고로 국내에는 이미 WIFI기기를 정상적으로 지원하는 마켓이 있다. "네이버 앱스토어"의 경우 WIFI 기기를 완벽히 지원한다. 아이디 인증 방식을 쓰기 때문이다. 넥서스7 WIFI, 갤럭시 노트 8.0 WIFI 구입한 어플 설치, 사용 모두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했다. 게다가 티스토어처럼 다양한 결제 방법 또한 지원한다. 네이버 캐시가 지원되기 때문에 휴대폰 결제까지도 지원되는 셈이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통신사 마켓처럼 타사 사용자 기기가 늦게 지원되거나 차별하는 점도 거의 없다. 티스토어를 포함한 통신사 마켓들이 보고 배워야 할 점이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