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사용기]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한컴오피스의 진화 (한워드 스크린샷 위주 간략 사용기)

삼성의 갤럭시 노트 프로용 한컴 오피스가 삼성 앱스에 올라왔습니다. 크게 한워드 (Microsoft Word에 대응), 한셀 (Microsoft Excel에 대응), 한쇼 (Microsoft PowerPoint에 대응), 한글 (HWP, 한글에 대응)으로 구성되어 있어 선택적으로 설치 가능하며 정상적인 앱 구동을 위해서는 50~60MB 상당의 공통 (Shared) 구성 요소 데이터 앱도 설치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매거진 UX에 대응하는 위젯 (Widget) 앱과 업데이트 관리자 (Updater) 앱도 제공합니다.


한워드의 경우 기본 저장 포맷은 MS의 DOCX 포맷이다. (HWP 불러오기 / 저장하기는 한워드에서 지원하지 않으며 '한글'이라는 별개 앱으로 지원 예정이다.)

중요한 사실 하나를 우선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한컴 오피스는 삼성 앱스에 '한글'을 제외한 '한워드', '한셀', '한쇼'만 올라왔으며 '한워드'는 MS사의 DOCX를 지원하나 HWP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HWP 편집은 차후 올라올 예정인 '한글' 앱을 써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MS오피스 워드 문서 (DOCX) 작성 및 저장이 가능한 '한워드' 앱 중심으로 새로 나온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한컴오피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인터페이스, 기능

다만 인터페이스는 MS오피스 보다는 PC용 한컴오피스 한글에 가깝게 유지해 실제 사용할때는 PC용 한컴오피스 한글을 쓰는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리본 메뉴와 파일, 편집, 보기, 입력, 서식 등 메뉴 구성 모두 MS 워드보다는 한컴 오피스와 아주 유사하며 PC용 한컴외스 한글에서 제공했던 기능들이 대부분 지원됩니다. 글자 모양에서 장평, 자간을 설정한다든지 스타일을 적용한다든지 이미지에 각종 효과를 넣고 자른다든지 개요, 각주를 넣는다는지... 등 모두 가능합니다. (자세한 건 아래 스크린샷을 살펴보세요.) 'HWP를 지원하지 않는 한컴 오피스 한글'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수작입니다.

파일 메뉴

편집 메뉴

보기 메뉴

입력 메뉴

서식 메뉴

서식 - 글자 모양


단축키 (바로 가기 키) - 블루투스 키보드 / 마우스 지원

단축키의 경우 PC용 한컴 오피스처럼 Ctrl+N,T (표 만들기) 같이 두 키를 조합하는 단축키와 F1~F11 단축키 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그 외에는 현존하는 어떤 오피스 앱보다도 많은 단축키를 지원합니다.

Ctrl + N 새 문서
Ctrl + O 불러오기
Ctrl + S 저장하기
F12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Ctrl + P 인쇄

Ctrl + Z 되돌리기
Ctrl + X 오려 두기
Ctrl + C 복사
Ctrl + P 붙이기

Ctrl + A 모두 선택
Ctrl + F 찾기

Alt + Ctrl + F 각주
Alt + Ctrl + D 미주
Ctrl + K 하이퍼링크

Ctrl + D 글자모양
Ctrl + B 글씨 진하게
Ctrl + I 글씨 이탤릭

Ctrl + Shift + C 가운데 정렬
Ctrl + Shift + L 왼쪽 정렬
Ctrl + Shift+ R  오른쪽 정렬

등이 제가 블루투스 키보드로 정상작동 확인한 단축키들입니다. Hackers Keyboard 처럼 Ctrl, Shift, Alt 키를 지원하는 키보드 앱을 통한 위 단축키 입력도 문제 없습니다.


블루투스 마우스로 차트 오른쪽 클릭

블루투스 마우스를 쓰는데도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놀라운 점이 하나 있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이미지, 표, 개체 등을 선택해서 오른쪽 클릭하면 PC용 한글에서 볼수 있었던 그 메뉴가 뜹니다. 참고로 손가락 터치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를 불러오려면 더블 터치하면 됩니다.


자동 저장 기능 지원

자동 저장 기능 지원

문서를 작성하다 알수 없는 오류 또는 배터리 문제로 앱이 강제 종료되어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저장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죠.


호환성

안드로이드 한워드에서 작성한 문서를 윈도우용 워드 2013에서 열어본 화면

아직 확인을 많이 해보지는 않았지만 PC에서 오피스로 작성한 몇몇 문서를 한컴 앱으로 열어보고 역으로 한컴 앱으로 작성한 문서를 PC에서 오피스로 열어본 바로는 표나 이미지 틀이 거의 깨지지 않고 깔끔하게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스샷에 등장하는 문서를 PC에서 워드 2013으로 열어본 스샷을 참고자료로 첨부합니다.



간략하게 쓰려 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네요.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사실 하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나온 오피스 앱 중에서는 최상의 퀄리티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네요. 오피스 RT 정도가 퀄리티에서 유일히 경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p.s. 현재 미흡한 점

- MS오피스의 수식 (Equation) 기능을 이용해 수식을 입력한 것은 한컴오피스에서 제대로 볼 수 / 편집 할 수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