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③ 소프트웨어

[압축] alz 압축 해제 방법 - tzip(트집) & unalz 토커 플러그인

알집 또는 빵집 등 alz를 지원하는 압축 해제 유틸리티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 alz라는 포맷은 정말 골칫거리입니다. 저 같이 WinRAR를 주 압축해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alz 하나 때문에 압축 프로그램을 하나 더 깔기고 껄끄럽죠. 압축 프로그램 설치하면 (특히 알X) 레지스트리만 더럽혀지니 이건 빈대 잡으려다 초가집 불태우는 격이죠. 그래서 특별히 레지스트리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고 안전하게 alz 압축을 해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빵집도 현재 일부 alz 파일을 완벽하게 압축 해제 지원하지 않더군요. 이유는 확실하지 않으나, 아마도 최신 alz 압축 알고리즘이 적용된 파일들이 지원이 되지 않는듯... 아래 제가 소개하는 방법으로 하시면 풀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첫번째 방법은 KIPPLE님이 제작하신 tzip(트집)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사용법도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alz 압축 해제를 거의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


자세한 정보는 http://www.kipple.pe.kr/win/tzip/를 참조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방법은 Total Commander(토탈 커맨더, 이하 토커) 플러긴을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물론 일단 토커가 깔려 있어야 됩니다. 이 플러그인은 파일 시스템 플러그인으로 이 또한 KIPPLE님이 만드셨습니다. 그래서 트집과 기능이 동일합니다. 플러그인 압축해제 후 플러그인 설정에서 alz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http://totalcmd.pl/download/wcx/arc/unALZ 에서 가져왔습니다.

invalid-file

토커용 unALZ 플러그인 v0.61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