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① OS 팁

[오피스] 오피스 2003 단축키 만들기 (Alt 조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피스 2003은 기본적으로 있는 단축키 이외에도 도구 모음을 사용자 정의해서 나만의 Alt 조합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구모음에서 아무 곳을 오른쪽 클릭한 후 '사용자 지정(C)...' 클릭합니다.

2) 사용자 지정 창이 떠 있는 상태에서, 도구모음에서 단축키를 지정할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서 메뉴를 띄운후, '이름'에서 &(알파벳) 식으로 단축키를 입력합니다. Alt+M을 원하시면 &M식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알파벳)을 제외하고는 자유롭게 이름을 지정하셔도 됩니다.

4) 다시 도구모음에서 단축키를 지정할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서 메뉴를 띄운후, '기본 스타일(U)'를 제외한 '텍스트만(항상)(T), 텍스트만(메뉴)(O) 또는 '이미지 및 텍스트(A)'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아이콘을 출력하고 싶으시면 '이미지 및 텍스트(A)'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도구모음에 단축키를 지정하고픈 기능이 없으면 '사용자 지정'의 '명령' 탭에서 필요한 명령을 찾아 도구모음으로 드래그 앤 드롭 후 위 작업을 다시 시행하시면 됩니다.

*Alt 조합을 사용하기 때문에 파일(F), 편집(E) 등과 겹칠 경우 바로 작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 도구모음의 '사용자 지정'을 띄워 놓은 상태에서 파일, 편집 등을 오른쪽으로 클릭해서 &(알파벳) 부분을 변경하거나 없애 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엑셀에서 '셀 합치기' 기능을 Alt+M으로 지정한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은 (&M)으로 변경하여 이름을 최소화하고 '이미지 및 텍스트'로 아이콘을 출력한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셀을 선택한후 Alt+M 하면 셀 합치기가 작동합니다. ^^

본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단축키를 작성할 수 있으며 파워포인트나 엑셀, 워드 등에서 더욱 빠른 작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오피스 2007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메뉴를 추가해서 Alt+1, 2식으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으나 2003처럼 자유롭게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현재도 2003 / 2007을 동시에 운용중입니다. 혹시 오피스 2007에서도 자유롭게 단축키를 지정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용자 정의한 도구모음 설정 / 단축키를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거나 백업을 하고 싶으시면 http://open2world.tistory.com/200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