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추천 - 입력기 / 키보드

안드로원, 옵티머스 큐, 모토쿼티 등 물리 키보드가 달린 극소수의 스마트폰을 제외한 대부분 스마트폰은 화면상에 나타나는 가상 키보드를 두드리는 (터치하는) 방식으로 문자를 입력한다. 영문 입력은 대부분 QWERTY, 즉 일반 키보드와 같은 배열을 쓰고 이외에 SWYPE 이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 한글 입력은 다소 불편한 QWERTY 입력 방식 이외에도 천지인, ez한글, 하프쿼티, 모아키 등 다양한 대안이 있다. 스마트폰에 따라 천지인, ez한글 등 입력방식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입력방식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방식만 선택적으로 기본 탑재 / 지원되므로 소비자로서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다행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여타 OS를 탑재한 스마트폰들과 달리 키보드 어플을 설치함으로써 손쉽게 가상 키보드를 대체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입력기 /키보드 어플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만큼 모든 입력기를 설치후 사용해 본 후에 자신에게 가장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1. 딩굴 한글 입력기
{dingulhangul}
(마켓 / 프리웨어 / ★★★★★)
[0.290 버전 기준]
*1.x용과 2.x용이 따로 있으며 2.x용의 경우 블랙 에디션이 따로 제공된다.)


개인적으로 최고로 뽑는 입력기 중 하나이다. 키의 크기도 적당하고, 딩굴의 독특한 입력 방식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쓰이는 QWERTY 방식을 지원한다. 기본 입력 방식은 모토로라의 하프쿼티나 모아키와 같이 키를 위, 아래, 좌, 우 중 한 방향으로 밀어서 입력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매우 편리하다.

또한 '모아치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숙련만 된다면 한글 입력에서는 어떤 입력기보다 빠른 속도로 입력할 수 있게 된다. (모아치기란 멀티터치 기능을 이용해서 모음과 자음을 동시에 입력하는 기능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야'를 입력하려 한다면 왼쪽 손가락으로는 'ㅇ'을 누르고 동시에 오른쪽 손가락으로는 '. .'키를 우측으로 밀어내어 한번에 '야'를 입력하 수 있다.)

기본으로 지원하는 영문 QWERTY 자판도 비교적 편리하다. QWERTY 키보드에서도 키를 아래로 밀어 입력하는 방식으로 특수문자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잇다면 한글 QWERTY의 경우 구글 키보드에서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끈 단모음 방식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차후 버전에서 이도 지원하여 더욱더 완벽한 딩굴 키보드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

2. neoStylo5 한글 2.0 키보드
{NeoMobile}
(마켓 / Trial, 유료 / ★★★★☆)\
[1.0.0.9 버전 기준]



한글 스와이프 기능을 지원하는 입력기다. 스와이프란 자음과 모음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누른 채 문지르면 글자가 입력되는 방식이다. 즉 '알'을 쓰려면 'ㅇ'을 누르고 그대로 손가락을 'ㅏ'로 드래그 하고 다시 'ㄹ'로 드래그 하면 된다.


한글은 15키(기본), 16키, 쿼티(2벌식) 방식을, 영문은 쿼티, 하프쿼티, 12Key 방식을 지원한다. 한글 키배치도 잘 되어 있어 입력속도도 양호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여기서 하프쿼티는 모토로라의 하프쿼티와 같이 밀어 입력하는 방식은 지원하지 않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다만 한글, 영문 쿼티의 경우 키 배치 때문에 다소 불편하다. (QWER행과 ASDF 행이 일반 키보드처럼 어긋나게 배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같은 열에 배치되어 있다.)


3. 한손 키보드 (Hanson Keyboard)
{sinsu}
(마켓 / 프리웨어 / ★★★★)
[1.9.4 버전 기준]


한손 키보드는 기본적인 쿼티는 물론, 한손엄지(더블 클릭 기반), 한손 검지(드래그 기반)의 두가지 독특한 입력방식을 지원하는 입력기이다. 엄지, 검지 모드도 각각 4열, 5열, 6열 등 다양한 자판으로 나누어져 사용자에게 많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한손 엄지의 경우 
쌍자음 및 모음 획 추가는 더블 터치를 통해 이루어지고 키를 드래고하는 방식을 통해 숫자나 특수문자를 쉽게 입력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반면에 한손 검지의 경우 터치가 아니라 드래그를 통해 쌍자음 및 획 추가가 이루어진다. 딩굴 한글 입력기 방식과 매우 유사하다. 개발자의 글을 보려면 
 
http://www.androidpub.com/491624 로 가면 된다.


4. 한글 키보드 (Korean Hangul Keyboard)
{Notes}
(마켓 / 프리웨어 / ★★★☆)
[0.9.12 버전 기준]


본래 명칭은 '한글 접촉식 키보드'다. 한글은 2벌식, ㄱ형ㄷ형을 지원하며, 영문은 쿼티만을 지원한다. 터치스크린상에서 한글 입력을 최적화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출시된지 가장 오래된 안드로이드용 한글 키보드 앱 중 하나이다. 개발 관련 소식은 http://www.androidpub.com/keyboard 에서 접할 수 있다.


5. Neopad 천지인
{NEOPAD}
(마켓 / Trial, 유료 / ★★★★)


삼성 제품이 아닌 스마트폰에서도 천지인을 사용하려면 Neopad 천지인을 쓰면 된다. 키도 정말 큼직하고 천지인 방식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설정을 바꾸면 키를 2초 가량 눌러 숫자나 자주 쓰는 특수 문자 입력을 할수도 있다.


6. 밀기글{itverser}
(마켓 / 프리웨어 / ★★★★)
[1.7.3 버전 기준]


이름에서 그 특징이 잘 드러난다. 전반적으로 삼성 옴니아의 모아키와 유사하기 때문에 모아키를 좋아했던 사용자라면 아주 만족하리라 생각한다. 밀기글은 ㄱ,ㄴ,ㄷ 같은 자음을 4방향으로 드래그해서 가, 너, 드 등 문자를 입력한다. 예를들어 ㄱ을 누르고 우측으로 드래그 하면 '가' 가 출력된다. 영문 세로모드의 경우도 'abc' 버튼을 그냥 누르면 'b',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a' 우측으로 드래그하면 'b'가 출력된다. 또한 'abc' 버튼을 그냥 누르고 위로 드래그 하면 대문자 'B'가 출력된다.


7. 가나다 한글 입력기 beta
{BnL}
(마켓 / 프리웨어 / ★★★★)
[0.8.5 버전 기준]


기본적으로 5x5키 방식의 입력기로 좌 3열은 자음, 우 2열은 모음을 입력하는데 사용된다. 길게 누르기 기능을 통해 키패드 전환은 물론, 숫자나 특수문자 입력을 쉽게 입력할 수 있다. 한글 5x5 외에도 8x3과 두벌식 쿼티를 지원하고 영어도 5x5와 쿼티를 모두 지원한다. 기호 키패드도 5x5, 8x3 모드를 모두 지원한다.


8. SmartKeyboard Pro
{Dexilog, LLC}
(마켓 / 유료 / ★★★★★)
[4.3.0 버전 기준]


쿼티 방식이 기본이다. 이 키보드의 강력한 점은 무엇보다 다국어를 지원하고, 구글 단모은 키보드와 더불어 유일하게 한글 단모음 키보드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길게 눌러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식도 지원한다. 단모음 입력방식을 선호하고 다국어 입력할 일이 잦다면 SmartKeyboard가 제격이다. 다만, 단모은 입력의 경우 '학교'가 '하꾜'로 입력되는 등 아직 미진한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자.


9. 온한글 키보드
{온한글}
(마켓 / 무료 / ★★★)
[1.5 버전 기준]


한글 창제 원리에 맞는 자음과 모음의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키패드다. 키 배치는 기본적으로 천지인과 유사하나 글자를 만드는 경로나 손가락 움직임을 고려하여 재배치되어 있다. 가로 모드에서는 한글 영문 모드 쿼티로 바뀐다. 아쉬운 점은 세부 설정 지원이 매우 빈약하다는 것이다. 설정 메뉴 들어가면 2줄의 메뉴만 사용자를 반길 뿐이다.


10. 한울2 한글입력기 [천지인]
{airplanez}
(마켓 / 무료 / ★★★★)
[0.91 버전 기준]


유료인 Neopad와는 달리 무료로 제공되는 천지인 방식의 키패드다. 천지인 방식도 쌍자음이 표시되는 방식과 표시되지 않는 방식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한다. 쿼티 또한 지원되며 가로, 세로 모드에 따라 어떤 자판 (쿼티 or 천지인)을 쓸 것인지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하드웨어 키보드에 대한 옵션 또한 지원한다. 무료로 제공되는 천지인 키패드 중에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11. 미나 한글 (천지인)
{MiNaSoft}
(마켓 / 무료 / ★★★)
[1.99 버전 기준]


또 다른 천지인 방식을 택하고 있는 키패드로 별다른 특징은 없지만 가볍고 빠르다. 가로, 세로모드 모두 한글은 천지인, 영문은 쿼티를 사용한다. 아직 초기 버전이라 그런지 몰라도 세부설정 지원이 매우 빈약하다. (설정 메뉴 들어가면 4줄의 메뉴밖에 없다. 가로, 세로모드에 따라 천지인, 쿼티를 설정하는 기능도 없어 불편하다.)



12. 구글 한글 키보드

{Google Inc.}

(마켓 / 무료 / ★★★★★)

[0.76 버전 기준]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한글 키보드다. 매우 부드럽고 빠른 키감을 자랑한다. 특히 설정에서 키보드 종류 메뉴를 통해 '단모음 키보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기존 쿼티에 비해 한글 입력이 매우 편리하다. '학교'가 '하꾜'로 입력되는 등 불편함이 있었으나 최근에 자동 오류 교정 기능을 통해 수정되고 있다.



13. 기타

*MultiLing 키보드 : 다국어 입력기. 한글 단모음, 나랏글 (ez한글) 등 지원.

*ezKeys : ez한글 지원

*참글자판 : 밀기 제스처 통한 독특한 입력 방식

*7notes with mazec (手書き日本語入力): 최고의 일본어 필기 입력기.

*옵티머스Q2 키보드 : 천지인, 나랏글, 쿼티 등 지원. 일본어 입력 지원.


*GO Keyboard : GO Launcher와 같은 제작사. 다국어 지원. 중국어 한자 필기 입력 (CNHandwriting 플러그인 통해) 지원
// 2012년 6월 25일 현재 GO Keyboard에서 노티바에 사용자 동의 없이 BOBGAME 푸시 광고를 띄우고 있으니 설치하지 말도록 하자.






-2011. 7. 17 기준 전면 수정-

-----------------------------
ⓞpen2ⓦorld™ ⓗ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