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④ 전자기기

[사용기] SKT 갤럭시S4 액티브 (SHV-E470S) 화이트 모델 간략 사용기

1. 외관

(전면부, 물리 버튼)


(이미지 출처 : 삼성 제품 소개 페이지, 모델명 470S와 4:07 시간에 주목)


갤럭시S4 또는 갤럭시S4 LTE-A의 형제폰 답게 이들과 모든 것이 유사합니다. 상단에 수화부, 전면 카메라, 각종 센서들이 있고 중앙에 5인치 LCD 화면이 자리잡고 있죠. 독특한 점이 있다면 하단에 위치한 버튼이 모두 물리 버튼 (physical button) 이라는 사실입니다. 대다수의 삼성 스마트폰은 홈 버튼만 물리 버튼이고 메뉴 버튼, 뒤로가기 버튼은 정전식 버튼 (capacitive button)을 채용하고 있는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최근 LG, 팬텍 등 제조사들이 탑재하는 온스크린 버튼 (onscreen button)과도 다르죠. 뒤로가기 버튼을 자주 쓰거나 연타하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불편할 수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버튼과 화면 간격이 좁아서 처음에는 화면 아래 잘못 터치도 많이 하게 되고요. 하지만 키감이 정말 좋은 편이라 누르는 맛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기분 좋을때 이불 위에 올라와 꾹꾹이 하는 느낌이에요. 동영상을 볼 때 잠금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아도 메뉴 버튼이나 뒤로가기 버튼이 잘못 터치될 가능성도 거의 없고요. 그리고 참고로 말씀 드리는 것이지만 Xposed 모듈인 Xposed Additions를 이용해 버튼 리맵 ( http://open2world.tistory.com/297 )도 가능합니다.


(후면부)


(이미지 출처 : 삼성 제품 소개 페이지)


전면부는 물리 버튼을 제외하고 기존 갤럭시S4 또는 갤럭시S4 LTE-A처럼 다소 밋밋한 느낌을 주는데 비해 후면부는 액티브만의 개성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네 모서리에 위치한 원형의 메탈 나사는 심미적으로 스마트폰 전면과 후면이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다는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빛이 반사되어 보이면 아름답기도 합니다. 상단과 하단의 배색을 실버로 달리하고 격자 무늬를 넣은 것도 단색일 경우 자칫 심심할 수 있는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흰색 배터리 커버 부분도 육각형 벌집 문양이 있어 빛을 반사할때 드러나는 문양이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줍니다. 다만 카메라가 조금 튀어나온 것은 옥의 티입니다. 카메라 주위에 은색 프레임이 살짝 더 돌출되어 있어 카메라 렌즈를 보호하고 있긴 하지만 안정적으로 카메라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투명 케이스라도 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측면부)


(이미지 출처 : 삼성 제품 소개 페이지)


측면은 전체적으로 크롬 테두리가 둘러져 있습니다. 좌측에는 볼륨 버튼이 우측에는 전원 버튼이 있는데 모두 땀이나 수분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엠보싱 처리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이어폰 단자, 마이크, 적외선 포트, 퀄컴 4G 스티커가 있는데 이어폰 단자는 방수처리가 되어 있는지 몰라도 다른 휴대폰들은 이어폰 잭을 넣을때 뭔가 걸리는듯한 느낌이 들면서 들어간다면 갤럭시S4 액티브를 정말 부드럽게 '쑤욱' 들어갑니다. 하단에는 마이크와 Micro USB 포트가 있는데 Micro USB 포트는 방수, 방진을 위해 포트 마개로 닫혀 있습니다. 자주 휴대폰을 충전하는 분들에게는 Micro USB 포트가 열려 있는 다른 폰들에 비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 단자 처럼 방수 처리가 힘들었을까요? 아쉬운 부분입니다.


(전체, 총평)
전체적으로 갤럭시S4 또는 갤럭시S4 LTE-A와 유사하나 후면부는 네 개의 메탈 나사와 투톤 배색, 벌집 문양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러기드한 느낌을 주면서 美도 잃지 않은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에 촉촉하게 젖은 모습은 더 아름답습니다.



2. 디스플레이

삼성의 플래그십 기종들과 달리 OLED가 아닌 1920x1080 FHD TFT LCD를 디스플레이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패널이 IPS에 대응하는 PLS인지 TN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액정 품질은 좋은 편입니다. 여느 삼성 휴대폰처럼 다양한 화면 모드 (영화 화면, 표준 화면, 선명한 화면)와 화면 최적화 모드를 지원해서 색감 선호도가 다른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려 신경 쓰고 있는 모습이고요. Display Tester 앱으로 살펴본 바로는 암부계조, 시야각도 좋았습니다. 감마값은 영화 화면 2.1~2.2, 표준 화면 1.8~2.0, 선명한 화면 1.6~1.8 정도로 세팅되어 있었고요. (참고로 현재 업계 표준은 2.2입니다.)


다만 LCD는 OLED 대비 블랙 표현이 부실한 편인데 기본 UI를 기존 삼성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블랙으로 유지한것은 마이너스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두고 보면 모르지만 나란히 두고 어두운 곳에서 보면 OLED의 헤어나올 수 없는 리얼 블랙과는 비교가 되거든요. LCD의 OLED대비 장점 또는 특성을 살려 노트 8.0처럼 밝은 색의 UI를 채택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3. 성능


해외판 (스냅600)과 다르게 CPU로 스냅 800을 채용했습니다. 램은 2G DDR3고요. 스펙은 현존하는 폰들 중에 최상위 그룹에 속하는 만큼 불만은 없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 앱으로 측정해보니 32686점 나오네요.



4. 발열



다만 스냅 800이 클럭을 워낙에 끌어올린 제품이기도 하고 방수폰이라 방열에 취약한지 몰라도 안투투 같은 벤치마크 앱을 돌리거나 3D 게임을 구동하면 후면부 카메라 부근이 뜨거워집니다. 아마 이 주위에 CPU가 위치하고 있다고 봅니다. 하단은 차갑거든요. 실제로 CPU가 몇도 까지 올라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안투투나 각종 앱에서 표기되는 온도는 배터리 온도니까요.

최근 나오는 엑시노스 CPU는 써본 제품이 없어 모르겠지만 확실히 엑시노스 4412 썼던 제품들 (특히 노트2)이 벤치마크 앱을 돌리든 3D 게임을 장시간 하든 발열은 적었던 것 같네요. G2,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액티브 등 스냅드래곤 800 쓴 제품들은 확실히 발열이 더 많습니다. 노트2에서는 몇시간을 3D 게임을 돌려도 구경하기도 힘들었던 쓰로틀링이 생각보다 자주 걸려 안투투 점수 널뛰기 하는 것도 그 증거고요. 성능을 올리기 위해 클럭을 너무 많이 올린게 원인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5. 방수, 방진



IP67 등급 (1m 깊이의 수중에서 30분간 방수)의 스마트폰이긴 하지만 이 등급이라고 해도 견딜수 있는 수압에는 명백히 한계가 있죠. TV 광고처럼 수돗물을 세개 틀고 휴대폰을 갖다 대는건 수압이 크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한 행위입니다. 절대 따라하지 마세요.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휴대폰을 물에 담그거나 하는 행위 정도가 그나마 안전합니다. 방수는 변기보다 세균이 30배나 많다는 스마트폰을 물에 세척하거나 다가올 장마철에 실외에서 쓰기 유용하다는 정도에 의의를 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중에서 연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IP68 (5m 깊이의 수중에서 60분간 방수) 등급의 스마트폰을 찾아보셔야 됩니다. 물론 IP68 등급의 제품도 이보다 강한 수압을 주면 답이 없습니다. 워터젯으로 다이아몬드를 자를 수 있듯이 수압은 무궁무진하니까요.



6. 카메라, 음감

이 부분은 갤럭시S4 LTE-A와 동급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같은 모듈, 칩셋을 쓴 것 같더라고요. 카메라 잘 찍히고 잘 붙어 있고, 음감도 좋습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이어폰 단자에 이어폰 부드럽게 들어가는게 마음에 드네요.



7. 스피커

별로입니다. 음량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화이트 노이즈가 많은 편이네요. '방수폰인데 스피커는 있구나' 라는데 만족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8. 센서

갤럭시S4 LTE-A와 다르게 온도, 습도 센서가 빠졌습니다. 가속도 센서, 근접 센서, 기압 센서, 조도 센서, 자이로스코프, 제스처 센서, 자기장 센서는 있습니다.



9. USB / MHL / OTG

노트3처럼 USB 3.0 지원하지 않습니다. USB 2.0까지만 지원합니다. MHL은 갤럭시S3부터 쓰이던 11핀 호환되고 갤럭시S4 이상용 MHL 어댑터 쓰면 1080p 60Hz도 지원합니다. OTG 역시 문제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10. DMB

없습니다. KBL 시즌 시작하면 확실히 단점이 부각될수도 있겠네요. 데이터가 넉넉해서 B TV Mobile를 마음 편히 볼 수 있다면 상관없습니다만...



11. LTE-A / WIFI

LTE-A 지원하고 WIFI 잘 잡힙니다. 딱히 태클걸게 없습니다.



12.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4.2.2 탑재되어 있습니다. 멀티 윈도우, 스마트 스테이 등 알짜배기 기능들 다 들어가 있고요. 다만 제조사 앱은 그렇다 치더라도 통신사 앱이 너무 많습니다. 사용 정지 해야 할게 수두룩하네요. 안드로이드 4.4은 당연히 올라갈 것 같긴 하지만 갤럭시S4의 파생 모델이고 통신사 단독 모델이라 업데이트는 조금 늦지 않을까 싶습니다.



13. 커스텀 롬 지원

불행하게도 해외판 갤럭시S4 액티브보다 CPU를 업그레이드 한 제품이기 때문에 해외 커스텀 롬이 바로 올라갈수는 없는 것 같네요. 갤럭시S4 LTE-A 롬이 호환될지도 모르겠고요. 이 부분은 좀더 확인해 보긴 해야 합니다.



14. 내장 메모리 / SD카드 지원

내장 메모리 32GB고 처음에 사용 가능한 공간 25~26GB 정도 나옵니다. SD카드 64GB까지 문제 없이 지원합니다.



15. 배터리 / 통화품질

배터리 역시 갤럭시S4 LTE-A와 같이 준수한 편이고 통화품질 항간에는 전화 받는 상대방 쪽에 소리가 작게 전달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제가 테스트 한 바로는 괜찮았습니다. 혹시나 문제가 있으신 분은 펌웨어 업뎃을 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저는 NA1으로 테스트했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 참고 스샷 : http://imgur.com/AXLn8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