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추천 - 일반 유틸리티

스마트폰은 각종 유틸리티를 통해 더욱더 강력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Sunny Moon}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2.1.0 버전 기준]


길이/거리, 질량/무게, 면적, 부피/체적, 환율, 각도, 온도 데이터 용량 등 다양한 단위간 변환을 할 수 있는 어플이다. 처음 실행시 언어 선택에서 '한국어 (Korean)'을 선택하면 한국어로 사용 가능하다.


{PAXNET}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2.2.4, 1.0.7 버전 기준]


매월 저축액, 적금 만기액, 목돈예치, 부동산 중개수수료, m 제곱 ↔ 평, 환율계산, 대출계산, 세일계산, 단가비교, 신용카드 수수료, 차량연비, 계산노트 등 실생활에 유용한 계산 기능을 제공한다.



{Quartic Software}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1.7.3, 1.7.4 버전 기준]


스마트폰이라면 하나 정도 있어야할 공학 계산기다. RPN Mode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Setting에서 활성화한다.


{Catch.com}
(Play스토어 / 무료 / ★★★★☆)
[3.1.4 기준]


말 그대로 나침반이다. GPS에 이상이 없다면 매우 정확하게 작동한다. Analog, Antique, Digital, GPS, Night, Simple Digital 등 스킨을 지원한다.


{Nikolay Ananiev}
(Play스토어 / 무료 / ★★★★☆)
[4.9.1 버전 기준]


스마트폰의 카메라 LED 플래시를 작동시켜 일반 손정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어플이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기종을 지원한다. 카메라 LED 플래시가 없더라도 화면의 밝기를 조정해 플래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Screen Light, Warning LIghts, LIght Bulub, Color Light, Police Lights의 다양한 모드가 있다.


{Markus Drösser}
(Play스토어 / 무료 /  ★★★★★)
[0.9.7.6.6, 0.9.8.0.6 버전 기준]




스마트폰이라면 보이스 레코더 기능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Tape-a-Talk Voice Recorder는 보이스 레코더 기능을 하며 녹음한 파일을 벨소리 등으로 지정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녹음한 파일은 설정에 따라 3gp (저음질) / wav (고음질)로 저장된다.


{sportstracklive.com}
(Play스토어 / 무료 / ★★★★)
[1.21 버전 기준]


간단한 스톱워치 기능을 하는 어플이다. 딱히 다른 설명이 필요없다.


{Ben Zibble}
(Play스토어 / 무료 / ★★★★☆)
[2.0.1 버전 기준]


수평계 기능을 하는 어플이다. 각도 표기가 가능하며 Calibration 또한 가능하다.


{UJACHA}
(Play스토어 / 무료 / ★★★★)
[1.0 버전 기준]


LCD 불량 화소를 체크할 수 있는 어플이다. 화면을 터치하면 색상이 바뀐다.


{ZAUSAN Innovación Tecnológica}
(마켓 / 무료, 유료 / ★★★★★)
[1.9, 1.7 버전 기준]


스마트폰을 구매했을 때 카메라, GPS, Wifi, Bluetooth, USIM, 나침반, 라디오, 액정, 배터리, CPU, 진동, 마이크, 센서 등 모든 부분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어플이다.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했다면 필히 깔아야 할 어플 중 하나다.


{Kostya Vasilyev}
(Play스토어 / 무료 / ★★★★★)
[2.6 버전 기준]


WIFI를 찾고, 연결하고, 관리하는 어플이다. WIFI 신호 강도와 채널 등을 한눈에 들어오도록 표시해주기 때문에 유용하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위젯 또한 매우 편리하다.



{EclipSim}
(Play스토어 / 무료, 기부 / ★★★★☆)
[3.8.1 버전 기준]


GPS가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다. 단순히 GPS 작동 확인하는 역할 이외에도 GPS가 잘 잡히지 않는 경우 이 어플의 Tools - Manage A-GPS state 기능을 통해 GPS data를 리셋해서 GPS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위 어플과 유사한 어플로 GPS Test라는 어플이 있다. 


{BENCHBEE}
(Play스토어 / 무료 / ★★★★)
[2.3.7 버전 기준]


Wifi나 3G 속도를 테스트 할 수 있는 어플이다. 대체 어플로는 Speedtest.net Mobile 어플이 있다.


{Aurora Softworks}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유료 / ★★★★)
[2.1.1 버전 기준]


폰 벤치마크 유틸리티다. 구동후 Run full benchmark를 선택하면 알아서 벤치마크를 수행하고 웹에 점수 보내는 것을 동의하면 점수가 출력된다. 


{Luke Hutchison}
(Play스토어 / 무료 / ★★★★)
[2.2.2 버전 기준]
*갤럭시탭 등 일부 기기를 정상 지원하지 않으니 참고바란다. 대체용으로 Multitouch Visible Test (Battery Powered Games, LLC)를 쓰면 된다.


손쉽게 멀티터치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다. 


{INFOLIFE LLC}
(Play스토어 / 프리웨어 / ★★★★)
[3.0.1 버전 기준]


Play스토어나 웹브라우저로 키워드 검색을 하면 키워드가 히스토리에 남는다. 이 어플은 그런 검색 히스토리를 지워준다. 뿐만 아니라 전화 기록, 구글맵, 유투브 흔적 등도 지워준다.


{Le Cerisier Bleu}
(Play스토어 / 유료 / ★★★★☆)
[3.5.4 버전 기준]


안드로이드폰에 설치된 어플의 캐시를 쉽게 삭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어플을 쓰다보면 각 어플마다 캐시가 쌓이는데 이들 캐시가 많이 쌓이면 기기 내장 메모리를 많이 차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캐시를 삭제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 어플을 통해 캐시 삭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루팅이 되었있을 경우에만 한번에 모든 어플의 캐시를 일괄 삭제할 수 있다.


{Rhythm Software}
(Play스토어 / 무료 / ★★★★☆)
[1.4.4 기준]


안드로이드폰에 설치된 어플을 쉽게 삭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이다. 윈도우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와 같은 기능을 한다. 물론 안드로이드폰 자체에도 해당 기능을 하는 관리 툴이 있지만 Uninstaller 어플이 훨씬 편리하다.


{DroidGram}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1.45 버전 기준]


안드로이드의 숨겨진 여러가지 설정들을 만질 수 있는 어플이다. 특히 Window animation / Transition animation 속도를 조정할 수 있고, Wifi sleep policy와 Activity / Process Management 또한 조정할 수 있다. Android Apps의 Spare Parts와 이 어플은 동일한 어플이나 Android Apps의 Spare Parts는 진저브레드에서 실행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DroidGram의 Spare Parts를 설치하도록 하자.


20. Jorte
{Jophospace Co.,Ltd.)
(Play스토어 / 무료 / ★★★★★)
[1.4.6 버전 기준]


구글 캘린더를 대체하는 일정 관리 어플이다. 구글 캘린더와 연동 가능하며 위젯으로 설정 가능하다. 별달리 흠잡을 곳이 없는 어플이다. 강력 추천하다.


{yong7788}
(Play스토어 / 무료 / ★★★★★)
[1.2.5.7 버전 기준]


카드생활은 신용카드 사용시 오는 문자를 자동으로 가계부에 입력시켜 주는 어플이다. 분류 설정 및 현금 지출 내역도 입력 가능 한 것이 특징이다.



{Notes}
(Play스토어 / 무료 / ★★★★★)
[3.6.6 버전 기준]


컬러노트는 기본 메모장을 훌륭히 대체할 수 있는 어플이다. 노트에 암호걸기는 물론 노트 정렬, 노트 검색, 노트 색상으로 구분, 노트 온/오프라인 백업 기능 등 노트 어플에 있어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Snaptic}
(Play스토어 / 무료 / ★★★★)
[3.1 버전 기준]


사진과 메모를 하나로 쉽게 노트를 작성할 수 있는 어플이다. 또한 이를 구글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공유 가능하다. 


{Moon+}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1.6.3 버전 기준]


문리더는 전자책 리더로 txt, html, epub, umd, fb2, chm, zip, OPDS 등 포맷의 파일을 보는데 매우 유용하다. 다양한 텍스트 인코딩을 지원하며 책갈피 같은 기본적인 기능 또한 지원한다. 속도 또한 빠르고 안정적이다. (한글 텍스트 불러올때 제대로 출력되지 않으면 메뉴키 - 톱니바퀴 설정 아이콘 - 보이기 효과 선택에서 문자열 인코딩을 EUC-KR로 바꾸어 주면 된다.)


{GO Dev Team}\
(Play스토어 / 무료 / ★★★★☆)
[1.46 버전 기준]


GO연락처는 강력한 주소록, 다이얼러 어플이다. 특히 기본 주소록에서 지원되지 않는 그룹별 관리 기능과 그룹 메시지, 그룹 메일 기능이 있어 매우 편리하다. Google 주소록과 연동되며 그룹 SMS, 그룹 메일, 그룹 벨소리 설정 등을 지원한다. 조금 더 가벼운 그룹 지원 주소록 어플을 원한다면 Groupy를 깔아보는 것도 좋다.


{Estrongs}
(Play스토어 / 무료 / ★★★★★)
[1.6.1.6 버전 기준]


안드로이드 폰의 파일 시스템을 탐색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의 파일 / 어플 관리자다. ASTRO는 무료버전에서 광고가 붙지만 Estrongs File Explorer는 광고가 없다. 또한 랜 공유를 통해 PC 접속은 물론 FTP 접속도 가능하다.


{SKTelecom}
(Play스토어 / 무료 / ★★★★☆)
[2.0.0.3.10 버전 기준]


SKT 공식 어플로 무료 잔여량 조회, 실시간 요금 조회 등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미니 T World 어플 출시로 기존의 도돌이나 무료통화조회, SKT My Bill, 3g watchdog 등의 어플을 쓰지 않게 되었다. 위젯 또한 지원된다.


{Alienman Tech}
(Play스토어 / 무료 / ★★★★)
[4.0.4 버전 기준]


폰에 특정 문자열이 들어간 문자를 보내면 폰의 벨소리가 자동으로 울리게 할 수 있는 어플이다. 이 어플은 폰을 무음모드나 진동모드로 설정 후 폰을 찾지 못할때 매우 요긴하다. 예를들어 'Attention Word'를 '짱짱짱'으로 설정하였다면, 자신의 핸드폰으로 '짱짱짱' 이라는 글이 들어가는 문자를 보내면 폰이 무음모드나 진동모드로 되어 있더라도 이를 무시하고 울리게 된다.


{HALFBIT}
(Play스토어 / 무료 / ★★★★★)
[1.9.9.7 버전 기준]


와이파이, 블루투스 , 음량, 3G, GPS 등 많은 안드로이드 설정을 쉽게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이다. 특히 어플을 상태 표시줄에 추가하는 기능도 제공해서 접근성 측면에서도 매우 좋다.


{BoD}
(Play스토어 / 무료 / ★★★★★)
[1.06 버전 기준]


락 스크린을 없애주는 어플이다. 실행한후 화면을 터치해서 Locking disabled 상태로 두면 된다. 단,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폰을 재부팅하게 되면 실제로는 락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락스크린이 없어지게 되는데 이 경우 검색 버튼 자체 또는 오래 누르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No Lock 실행해서 잠시 Locking Enabled로 바꿔 락스크린을 띄운 후 락 스크린을 정상적으로 해제하고 다시 No Lock에서 Locking Disabled 시키면 된다.



{synapsoft}
(Play스토어 / 무료 / ★★★★)
[1.6 버전 기준]


HWP 문서 포맷을 볼 수 있는 어플이다. 개인적으로 한컴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은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 안드로이드 에디션보다 좋다고 생각한다.


{Polar Soft}
(Play스토어 / 무료 / ★★★★)
[1.6.4 버전 기준]


zip, 7zip, rar, alz, egg, lzh, tar, tar.gz, tar.bz2, gz, bz2, jar 등 압축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ZIP, 7ZIP으로 압축을 할 수 있는 어플이다.


{Unidocs Inc.}
(Play스토어 / 유료 / ★★★★☆)
[버전 1.9.1.0 기준]


안드로이드 Play스토어에서 가장 잘 팔리고 있는 PDF 뷰어 어플 중 하나다. 주석, PDF to Speech, PDF내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 텍스트 리플로우, 하이라이트 기능 등 수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Cerience Corporation}
(Play스토어 / 유료 / ★★★★★)
[버전 4.0.2 기준]


필자가 가장 애용하는 PDF 뷰어다. 주석, 하이라이트, 텍스트 리플로우, Text to Speech 등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무엇보다 ezPDF와는 달리 텍스트 리플로우 상태에서도 텍스트 선택 및 텍스트 관련 기능 수행 (텍스트 복사, 사전 찾기 등)이 가능하다는 매력적이다.


{Smart Tools co.}
(Play스토어 / 유료 / ★★★★☆)
[버전 1.4.5a 기준]


길이, 각도, 거리, 높이, 방향 등 많은 것을 측정하 수 있는 어플이다. 심지어는 나침반, 금속탐지, 소음측정기, 진동측정기도 포함하고 있다.


{Dritan Hashorva}
(Play스토어 / 무료 / ★★★★☆)
[버전 1.0.0 기준]


TI-89 롬을 통해 TI-89 계산기를 에뮬레이팅 해주는 어플이다. 스마트폰에서 TI-89를 완벽하게 구현해낼 수 있다. TI-89 롬 파일이 필요하다.


37. Pocket
{Read It Later}
(Play스토어 / 유료 / ★★★★★)
[버전 4.1.2 기준]


과거에 Read It Later라고 불리우던 어플로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읽던 글, 비디오 등을 Pocket에 저장해두었다 나중에 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안드로이드는 Share (공유)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에 여타 모바일 플랫폼용 Pocket보다 더 강력한 기능을 보인다.


{Titanium Track}
(Play스토어 / 유료 / ★★★★★)
[버전 5.3.2 기준]


Titanium Backup은 안드로이드 최고의 시스템 백업 어플이다. 시스템 전체는 물론 개별 어플과 데이터도 쉽고 빠르게 백업할 수 있다. 루팅을 요하는게 유일한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유료 어플로 등록을 위해서는 Titanium Backup ★ root을 우선 설치한 후에 key 어플만 결제하면 된다.


39. Tasker
{Crafty Apps}
(Play스토어 / 유료 / ★★★★★★★★★★★★★★★★★★★★ )
[버전 1.2.1u1 기준]


안드로이드 맥가이버다. 굳이 어떤 어플로 분류를 하자면 자동화 어플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알려주어도 이 어플이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명실상부 수많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몇가지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 카카오톡 문자 오면 TTS3로 읽어주기
   ⓑ 휴대폰 화면이 아래를 바라보게 두면 진동모드로 전환하기
   ⓒ 통화중 녹음이 지원되는 휴대폰에서 항상 녹음하기
   ⓓ GPS 정보를 이용하여 특정 장소에 자동으로 휴대폰 볼륨 설정 변경하기
   ⓔ 텍스트를 복사하면 Colordict 사전에서 복사된 텍스트를 검색하기
   ⓕ 통화권 이탈지역에서 자동으로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기
   ⓖ 전화올때 스팸 번호 정보 사이트 이용해서 번호 스팸 여부 띄우기
   ⓗ 손전등, Quick Settings 등 여타 어플들의 기능 완전히 구현하기

이외에도 너무도 많은 일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이 정도만 예를 들기로 하고 이 어플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네이버 Tasker 카페에 가보길 권한다.


{Crafty Apps}
(Play스토어 / 무료 / ★★★★☆)
[버전 2.3 기준]


기기에 설치된 어플들이 어떤 광고 / 라이센싱 / 개발자 애드온을 사용하는지 알려준다. 특히 노티바 광고 어플을 적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2012년 6월 23일 기준, 현재 GO Keyboard에서 BOBGAME 노티바 광고를 사용자 동의없이 띄우고 있는데 스크린샷에서 보듯이 이도 적발해준다. 




-2012. 6. 23 기준 전면 수정-


-----------------------------
ⓞpen2ⓦorld™ ⓗ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