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① OS 팁

[WinXP] 트윅 윈도우 XP에 일본어 중국어 키보드 추가하기 (JMXP, SNOOPY 등)

윈도우 XP의 경우 개인이 수정한 트윅 에디션이 상당히 많았다. JMXP, SNOOPY, 블랙에디션, JUNE XP 등등... 특히 필요 없는 기능을 제거하여 가볍게 만든 변종 윈도우는 저사양용 PC용 또는 가상머신에 구동하기 좋다. 문제는 이런 윈도우들이 제거한 기능 중 키보드 지원을 많이 제거한 경우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가 제거된 경우가 많다. 이 때 일본어나 중국어의 경우 해당언어가 활성되지 않아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키보드를 추가할 수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방법은 간단하다. 윈도우에 제공되는 기본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아래 방법을 잘 따라해보도록 하자.

*준비물 : 한글 윈도우 XP CD 또는 이미지, kbdjpn.dll, kbd106.dll, intl.inf
(해당 트윅 윈도가 SP2 기반이면 SP2 이미지를, SP3 기반이면 SP3 기반 이미지를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크게 상관은 없다.)

**DLL 파일과 intl.inf파일은 첨부파일 참고

invalid-file

DLL & inf



1. c:\windows\inf에 intl.inf를 복사한다.

2. 시작 -> 실행을 띄우고 rundll32.exe advpack.dll,LaunchINFSection C:\WINDOWS\INF\intl.inf,LANGUAGE_COLLECTION.EXTENDED.INSTALL 를 입력하면 동아시아 언어 설치가 시작된다.

3. 설치 도중 파일을 찾으면 윈도우 XP CD의 i386 폴더 또는 i386/Lang 폴더를 지정하면 된다. kbdjpn.dll과 kbd106.dll은 첨부파일에 있는 것을 지정하면 된다.


p.s. 본 팁은 영문 윈도우에도 적용 가능하다. 영문 윈도우 XP CD를 준비하고 intl.inf도 영문 윈도우용을 쓰면 된다. 한글 윈도우용 intl.inf를 써도 상관은 없다. 단지 유니코드 설정이 한국어로 되어 있지 않으면 언어 표기가 깨져 나온다.

p.s. 이 팁은 트윅 윈도우에서 Applocale이 정상 실행되지 않는 문제 또한 해결한다.


p.s. 텍스트가 명령 입력이 어려운 사람을 위해 명령어를 텍스트 파일에 입력해 올려둔다.

-----------------------------
ⓞpen2ⓦorld™ ⓗ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