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추천 - 교통 / 지도

이번에는 교통 / 지도와 관련된 앱들을 몇가지 살펴보자. 대부분 안드로이드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구글 지도는 제외하였다.

{WhiteCrow}
(Play스토어 / 무료 / ★★★★☆)
[3.9.3 버전 기준]


고해상도의 지하철 노선도로 전국 지하철 정보를 제공한다. 경로 검색 (최단거리, 최소환승) 모드, 도착정보 보기 모드, 역별정보 보기 모드, 지도 보기 모드를 지원한다.

{TeamDoppelGanger}
(Play스토어 / 무료 / ★★★★☆)
[1.29 버전 기준]


역시 전국 지하철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이다. 메트로이드와 비교해서 취향에 맞는 어플로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위 두 어플 외에 Play스토어에 oriZnal님의 지하철 내비게이션 어플이 있는데 본래 가장 훌륭한 지하철 어플 중 하나였으나 개발자분이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 개발이 중지되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Seoulb.us}
(Play스토어 / 무료 / ★★★★☆)
[1.4.0-update4 버전 기준]


수도권 지역 (서울, 경기, 인천)의 버스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실시간 버스 도착 알림 기능은 매우 요긴하다. 아이폰 서울 버스 앱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BMW족 필수 앱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방 버스의 경우 Play스토어에 있는 Hyeongkyu Lee님의 '전국버스' 앱을 추천한다.


{Hyeongkyu Lee}
(Play스토어 / 무료 / ★★★★☆)
[2.3.6.2 버전 기준]


이름 그대로 전국 많은 지역의 버스 정보를 제공한다. 지원하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인천, 서울, 경기, 청주, 대전, 부산, 울산, 광주, 제주, 대구, 천안, 포항, 춘천/홍천, 창원, 원주, 김해, 진주, 순천, 여수, 아산, 광양, 거제, 전주, 구미, 군산, 통영, 밀양


{한국도로공사}
(Play스토어 / 무료 / ★★★★★)
[2.0.6 버전 기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어플로 실시간 고속도로 상황을 조회할 수 있다. 고속도로 구간별 정체 정도를 살펴보고 CCTV까지 조회 가능한 운전자의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 있다.


{Daum Communications}
(Play스토어 / 프리웨어 / ★★★★☆)
[2.6.2 버전 기준]


다음에서 제공하는 로드맵 서비스를 안드로이드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실시간 교통 정보, 주변 버스 정류장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아래 소개할 네이버 지도와 차별되는 점으로는 자체적으로 지하철 노선도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NHN Corporation}
(Play스토어 / 무료 / ★★★★☆)
[3.0.8 버전 기준]


네이버 지도 또한 다음 로드맵 처럼 거리뷰를 지원한다. 다음맵과 구별되는 특징으로 '항공뷰'와 '자전거 길찾기'를 지원한다. 여타 기본적인 기능에서는 다음 지도와 유사하다. 두 지도가 서로 경쟁하면서 닮아가는 듯한 느낌도 든다.


8. TMAP
{SKTelecom}
(TMAP 사이트, T스토어 / 요금제, 통신사에 따라 유료, 무료 / ★★★★★)


SKT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폰의 특권이라고 할 수 있는 앱이다. TMAP은 네비게이션 앱으로 SKT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무료다. TMAP의 최대 강점은 실시간 교통 정보라 할 수 있다. 이는 사용해 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다.


{Robert.Developer}
(Play스토어 / 프리웨어 / ★★★★☆)
[0.8.9 버전 기준]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데 밖에서 GPS로만 지도가 보고 싶다거나... 3G 속도가 느려서 지도 보기가 답답하다면? 또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 지도를 자주 보는데 데이터 잔량이 걱정될 경우? 이럴때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어플이 RMaps다. PC에서 원하는 지역의 지도를 다운받아 SD카드에 넣고 RMaps를 실행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지도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생각보다 좁은 지역의 지도 데이터를 저장하는데도 상당한 용량을 차지하게 되기 때문에 지도의 범위와 깊이 설정에 신경을 써야 한다. (수도권만 해도 1G를 훌쩍 넘는다.) 지도 데이터 만드는 법은 온라인에 많으니 Googling 바란다.

(오프라인 지도로 활용하는 것이 주목적인 어플이지만 오프라인 지도 기능 이외에도 온라인상에서 Yandex Map, Microsoft Map 등 구글맵이 아닌 다른 지도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2012. 6. 23 기준 전면 수정-


-----------------------------
ⓞpen2ⓦorld™ ⓗ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