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컴터 HOW/○○① OS 팁

[Win공통] 웹페이지 소스 보는 방법

일반적으로 소스 보기는 위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기(V)-소스(C) 메뉴를 클릭하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최근 많은 사이트들은 키보드, 마우스 사용을 제한해 놓거나 아니면 iFrame 등 태그를 이용하여 소스에 대한 접근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스를 보는 다양한 방법 중 몇가지를 소개해 소스 보기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그럼 하나식 소개하겠습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기(V)-소스(C) 메뉴 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후 해당 사이트를 띄워놓고 보기(V)-소스(C) 메뉴 클릭!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페이지 전체의 소스를 볼 수 있으나 해당 기능을 태그로 제한한 페이지나 메뉴가 없이 뜨는 배너나 전체화면 페이지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view-source: 기능 이용 (XP SP2 이상 사용 불가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창에 "view-source: 주소" 를 입력

위 기능을 이용하면 보기(V)-소스(C) 메뉴를 이용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XP SP2이상에서는 더이상 view-source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우측 마우스 클릭 후 소스 보기(V) / Shift+F10후 소스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 안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소스 보기(V) 클릭 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Shift+F10을 누르고, 소스 보기(V) 클릭

1, 2 번 방법과 같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Shift+F10의 경우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 금지되어 있는 사이트에서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보드 입력까지 제한해둔 사이트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http://mysesang.com/view_source/view_source.html 를 이용해주세요.



4) View Page 플러그인 이용

본 방법은 Maxthon의 View Page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상에서 작동하는 이 플러그인은 소스 보는 기능 하나는 정말 막강합니다. 아래는 설치 / 사용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a) ViewPage 다운로드 및 설치

아래 제공한 ViewPage를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전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모두 종료합니다. 기타 따로 설정해주실 것 없이 그냥 설치하시면 됩니다.


b)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기(V)-탐색 창(E)-ViewPage 메뉴로 이동,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소스를 보고자 하는 사이트를 띄워놓은 후에 보기(V)-탐색 창(E)-ViewPage 메뉴로 이동후 클릭합니다.


c) View-HTML Dom Tree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좌측에 ViewPage 탐색 창이 뜨면 맨 좌측에 있는 View 아이콘을 클릭 후 HTML Dom tree 메뉴를 클릭합니다.

d) 원하는 부분의 소스를 더블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하는 부분의 소스를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HTML을 클릭하시면 전체 소스가 표시됩니다. 기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 잘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5) 소스 보기 기능 제공하는 사이트 이용

자바스크립트 등으로 제작된, 소스 보기 기능을 제공하는 홈페이지들이 있습니다. 위 사이트에서 주소만 입력하시면 입력된 주소에 해당하는 홈페이지의 소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사이트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사용 방법이 워낙에 단순하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http://mysesang.com/view_source/view_source.html



6) Maxthon, Webma, The World 등 브라우저 이용하기

Maxthon, Webma, The World 등 브라우저들은 자체 기능 혹은 플러그인을 통해 기본 소스 보기 방법 외에도 동영상, 플래쉬 주소만 추출하는 기능등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각 방법에 대해서는 해당 브라우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axthon : http://www.maxthon.com/
Webma : http://www.mdiwebma.com/
The World : http://www.ioage.com/en/index.htm
FireFox : http://www.firefox.com/


7) 기타

그 외에도 소스 보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추후에 동영상, 음악 주소만 따로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