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⑦ 역사TALK

[정보] 삼국지 - 성 공략법 및 방어법

◎임◎

성벽높이로 또는 그보다 더 높이 흙으로 토산을 쌓아 그 위에서 성안을 공격하는 공격법. 토산에는 높은 망루를 만들어 그망루 위에서, 성안을 공격하는 경우도 있다. 성을 방어하는 쪽에서는 강력한 노사격으로 토산을 제압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구(갈고리)◎

구를 사용하여 성벽위에 있는 적병이나 방어용 무기를 끌어내리거나 성벽위에 여장을 파괴하는 공격법. 규모가 큰것으로는 아차나 탑차가 있다.


◎충◎


충차라는 공성탑(성을 공격하는데 사용하는 탑)으로 성벽을 부수는 공격법


◎제◎


사다리를 사용하여 성벽을 올라가는 공격법


◎인◎

성을 둘러싼, 호를 메꾸고, 성벽에 접근하여 성벽을 기어오르는 공격법


◎수◎

물의 힘으로, 성벽을 부수는 공격법 성이 상당히 견고한 경우나 충분한 식량을 가지고 있어서 장기적인 포위로는 상대방을 별로 위협할수는 경우 도시 가까운 곳에 있는 하천을 일시적으로 막아서 홍수를 발생시켜 성벽을 파괴하고 성을 수몰시키는 방법. 이런 공격에 대한 방어는 분온선(장갑선)을 준비하여 적이 만든 제방을 습격하여 파괴시키는 방법등이 있다.


◎혈◎

성벽 바로 밑에까지 굴을 파서 성벽을 기둥으로 바치고, 기둥에 불을 붙여 성벽을 무너뜨리는 방법. 화기가 발전하자. 이전술에 화약이 사용되어 광산에서 화약을 사용하여, 광물을 파내는 기술이 응용되었다. 이러한 이와 같은 지하로부터의 공격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항법이 있다.

- 적의 진지를 높은 망루에서 정찰하여 갑자기 원인 모를 흙무덤이 생기는 경우. 그이유를 조사하여, 활노포등으로 지하굴 입구를 공격하여 사전에 지하로 부터의 공격을 차단한다.

- 성안에 지하수가 나올때까지 우물을 파서 우물안에 첨음기(자기로 된 독 입구를 가죽으로 팽팽하게 봉하여 미세한 소리를 들을수 있도록 만든장치 지청이라고 함.)를 설치한다. 이청음기를 통해, 적의 지하집입로를 찾아, 역으로 파고내려가 지하도용 특수병기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독성이 강한연기로 질식시키거나, 화공으로 적을 물리친다.

- 참호나 수호를 만들어 적의 공격을 막는다.


◎돌◎

이방법은 성안을 기습공격하는 방법으로 지하도를 통하여, 성안으로 돌격해 들어가는것을 특히 지돌이라고 부른다. 지돌에 대해서는 혈과 같은 방어법을 사용한다.


◎공동◎

성벽에 구멍을 뚫어서 공격해 들어가는 방법이다. 이공격에 대해서 방어하는 측에서는 파괴된 부분을 임시로 목책 등으로 막거나, 성벽내에 또 다른 목책 또는 성벽을 만들어서 적을 방어하였다.


◎의부◎
(가장 무식한 방법이다.)

밀집대형으로 개미와 같이 성벽에 달라붙어서 총 공격해오는 공격법이다. 이공격방법은 막대한 손실을 감수하는 전술로서 [손자]에서도 가장 졸렬한 공격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성벽을 기어오르는 적병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끊는물이나, 쇳물,화공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분온◎

가죽으로 무장한 전차에서 성벽을 공격하는 방법이다.


◎헌차◎
(낡은 차가 아닙니다.)
헌차라는 것은 기둥위에 망대를 설치한 망루차,소차를 말하는 것으로, 이것을 사용하여 성안에 있는 적의 상황을 관찰할수 있었다.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