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추천 - 원격제어 (RDP, Wake On Lan 등)

이번에는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원격제어 앱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원격제어는 문자 그대로 멀리 떨어져 있는 기기를 제어하는 행위이다. 우리가 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리모콘도 원격제어 기기의 하나이다. (단 리모콘의 경우 일반적으로 적외선을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스마트폰으로 TV 등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앱을 만들 수는 없다.) 안드로이드의 원격제어 앱은 안드로이드 폰의 Wifi 또는 Bluetooth 기능을 통해 PC를 제어하는데 그 중점을 두고 있다.


1. Remote for PowerPoint
{Johan Brodin}
(마켓 / 프리웨어 / ★★★★)

페어링된 디바이스 선택



Remote for PowerPoint (PPT Remote) 는 안드로이드에서 PC의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제어할 수 있는 앱이다. 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어할 PC로 아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서버 프로그램 (약 5.6MB)을 설치해야 한다. (http://www.pptremotecontrol.com/install.html)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우측 하단에 Unified Remote Sever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연결 방법은 Wifi와 Bluetooth 두 모드를 지원한다. 테스트 결과 두 모드 다 잘 작동 하였다. 단, Wifi의 경우 같은 AP에 연결되어 있어야 할 필요가 있고, Bluetooth의 경우 당연히 페어링을 먼저 해야 한다. ADHOC의 경우 안드로이드 폰 자체가 아직 ADHOC을 공식 지원하지 않아 테스트 해보지 못했다. (루팅해야만 가능하다)

기본적인 프리젠터 기능은 물론 현재 슬라이드를 흑백 / 컬러로 볼수 있고, 슬라이트 노트와 전활할 수도 있다.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 다소 불편하긴 하지만 괜찮은 앱이라고 생각된다.

슬라이드 목록



슬라이드 노트 모드


슬라이드 보기 모드




2. Unified Remote
{Xtralogic, Inc.}
(마켓 / 프리웨어 / ★★★★)

Unified Remote의 각종 기능 #1



Unified Remote는 안드로이드폰으로 PC의 주요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앱이다. Explorer (탐색기), Media (미디어 재생기), Keyboard (키보드), Mouse (마우스), Power (전원 제어), Power Point (파워 포인트) 등 다양한 기능을 기능별로 제어할 수 있다. PPT Remote처럼 사용에 앞서 http://www.unifiedremote.com/Download.aspx 에서 Unified Remote Server를 PC에 설치해야 한다. 아쉽게도 Bluetooth 접속은 지원하지 않는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필히 윈도우 방화벽에서 포트를 열어주거나 (공유기가 있다면) 공유기 포트 설정을 확인하기 바란다. 참고로 Media 기능의 경우 알송 등 3rd 파티 소프트웨어에서도 잘 작동한다.

Unified Remote의 설정


Unified Remote의 각종 기능 #2


Unified Remote - Explorer


Unified Remote - Media


Unified Remote - Mouse (Single-touch)


Unified Remote - Power





3. Remote Desktop Client
{Xtralogic, Inc.}
(마켓 / 유료 / ★★★★★)

Remote Desktop Client - 제어 화면



Remote Desktop Client는 윈도우 원격 지원 기능 (RDP) 을 통해 PC를 원격 제어 할 수 있는 앱이다. 유료지만 원격제어 프로그램 중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며 SSL 보안 접속까지 지원한다. 물론 소리도 기기와 폰을 선택해서 재생할 수 있다. 유료지만 안드로이드 폰에서 안정적이고 빠른 원격 지원 앱을 원한다면 Remote Desktop Client가 답이다.

Remote Desktop Client - 일반 설정


Remote Desktop Client - 고급 설정


Remote Desktop Client - 원격 제어 연결




4. Remote RDP
{Walter Yongtao Wang}
(마켓 / 유료, 무료 / ★★★★☆)
*Remote RDP Lite는 무료이고, Remote RDP / Remote RDP Enterprise는 유료다.

Remote RDP - 제어 화면



Remote RDP도 Remote Desktop Client 처럼 윈도우 원격 지원 기능 (RDP) 을 통해 PC를 원격 제어 할 수 있는 앱이다. Lite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지만 터치패드, 트랙볼, 소리, 클립보드, 자동 회전, 핀치 줌 등 많은 기능이 빠져있다. Remote RDP와 Remote RDP Enterprise의 차이는 TLS(SSL)와 쌍방향 오디오 지원 여부이다. 필자는 Lite 버전만 써보았지만 Remote Desktop Client 보다 프로그램의 안정성이나 속도가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Remote RDP - 설정


Remote RDP - 목록


Remote RDP - 원격 제어 연결




5. Wake On Lan
{Walter Yongtao Wang}
(마켓 / 유료, 무료 / ★★★★☆)
*Remote RDP Lite는 무료이고, Remote RDP / Remote RDP Enterprise는 유료다.

매직 패킷 전송



글자 그대로 Wake On Lan 기능을 하는 앱이다. (Wake On Lan에 대해 잘 모른다면 구글링하자!) PC의 메인보드, 랜카드가 Wake on Lan 기능을 지원한다면 Magic Packet을 보내 안드로이드폰으로 PC를 켜는 것이 가능하다.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공유기가 Wake on Lan 기능을 지원해야한다.) 사무실이나 집에 들어가기 5~10분 전에 이 앱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켜 두면 편리하다.

Wake On Lan - 설정


Wake On Lan - History 목록






-2010. 8. 23 기준 작성-

-----------------------------
ⓞpen2ⓦorld™ ⓗ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