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일본어 필기 입력기 어플 7notes with mazec (手書き日本語入力)

스마트폰으로 영문자(알파벳)나 한글을 입력하기는 매우 쉽다. 영문자는 쿼티 방식으로, 한글은 천지인, 나랏글, 딩굴, 쿼티 등 다양한 입력 방식으로 쉽게 입력이 가능하다. 영문자나 한글 의 경우 키보드 방식의 입력기로 문자를 입력하기가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필기 입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한자 입력이 많이 필요한 일본어의 경우 조금 다르다. 일본어 입력기도 '자동완성' 기능이 많이 보강되면서 문자 입력이 용이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일본어의 경우 특정 한자의 독음을 모르면 아예 글자 입력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일본어 한자의 경우 음독, 훈독이 따로 있고 읽는 방법이 두 가지 이상일 경우가 많아 그 문맥에 맞는 독음을 알지 못할 경우 문자 입력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런 이유로 일본어 입력에 있어서 '필기 입력'은 매우 중요하고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일본어 필기 입력 어플의 최정상에 있는 7notes with mazec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Play 스토어에서 7notes with mazec을 검색하면,

① 7notes with mazec (手書き日本語入力)

② 7notes with mazec for Android

③ 7notes with mazec 体験版 (手書き入力)

의 3가지 어플이 나열된다.


②번은 영문 필기 인식 어플이고 ①번이 여기서 살펴볼 일본어 필기 인식 어플이다. ③번은 ①번의 체험판으로 10일간 모든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이 어플이 여기서 소개할 일본어 필기 입력 어플  7notes with mazec (手書き日本語入力) 이다.본래 $12에 달하는 어플이지만 2012년 7월 1일 현재 50% 기간 한정 세일중이다.




설치 후 어플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안드로이드에서 키보드 어플을 새로 추가 설치했을때 키보드 어플을 활성화하고 기본 키보드로 설정하는 작업을 안내해준다.




위 화면은 7notes with mazec 설치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메모 어플이다. 메모 어플에 복잡한 기능은 없다. 특징이 있다면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필기로 입력한 글자를 '문자'로 변환하지 않고 '필기' 그대로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어を手書で入力できます。'에서 '일본어' 부분은 Stroke 모드로, 나머지 부분은 일반 Convert (변환) 모드로 작성해본 것이다. Convert 모드는 일본어(한자, 히라가나, 가타가나), 영문, 기호만 지원하며 당연하지만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같은 회사의 7notes with mazec for Android (영문용)과 달리 영문자의 연속 필기체 인식은 되지 않는다.




Convert 모드 상태에서 왼쪽 아래의 Menu 버튼을 누르면 자동 변환을 '모두 지원', '한자로만', '히라가나로만', '가타가나로만', '알파벳으로만', '숫자로만', '기호로만'으로 설정할 수 있다. (아래 Mushroom 메뉴는 Kanji Recognizer를 설치했을때만 나타난다. 간단히 말하면 일본어 한자 입력 / 사전 어플인 Kanji Recongnizer와 연동하는 기능이다.)




Stroke 모드에서 Menu 버튼을 누르면 선의 굵기와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위에 작성한 필기는 기본 굵기인 두번째 굵기로 작성된 것이다.




간단한 키보드도 지원한다. 별로 쓸일은 없다.




Bluedict에서 7notes with mazec으로 한자를 직접 입력해서 검색해보았다. 매우 편리하다.




epwiing 사전을 사용할 수 있는 EBPocket Professional에서도 7notes with mazec을 통해 쉽게 일본어 (한자, 히라가나, 가타가나)를 입력할 수 있다.


이상으로 일본어 필기 입력기 7notes with mazec을 살펴보았다. 필자는 갤럭시탭에서 손가락으로 직접 필기 입력을 시도했는데 입력할때 딜레이도 거의 없고 인식 속도도 매우 빠르고 인식률도 상당히 높았다. (갤럭시 노트 사용자라면 펜을 통해 더욱더 쉽게 입력할 수 있다.) 시스템 키보드를 어플을 통해 바꿀수 있는 안드로이드의 특성상 안드로이드용 7notes with mazec은 iOS용보다 활용도도 훨씬 크다. 게다가 본래 $12가까이 하는 어플이지만 현재 50% 세일을 하고 있는만큼 안드로이드에서 일본어 필기 입력 어플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구매하길 권장한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