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특정 어플 상태바 (Status Bar) 자동으로 숨기기

 

 

안드로이드에서는 GMD Gesture Control 어플을 통해 특정 어플 실행시 상태바 (Status Bar)를 숨기도록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이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1. GMD Gesture Control은 Honeycomb 이상에서만 작동한다. 현재 Honeycomb, ICS를 공식지원하며 Jellybean도 부분적으로 지원한다. Gingerbread의 경우 아직까지는 지원하지 않는다.
  2. GMD Gesture Control 유료 버전에서만 상태바 토글 기능을 지원한다. Lite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3. 상태바를 숨길 경우 배경화면이 초기화 되거나 검게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상태바와 배경화면이 같은 프로세스에서 작동되는데 상태바 프로세스를 죽이면 배경화면 프로세스도 같이 죽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태바와 별개의 프로세스로 작동하는 라이브 배경화면을 쓰면 된다. 하지만 라이브 배경화면은 배터리 소모나 개인 취향 문제로 사용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단순 배경화면을 쓰고 싶은 사람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Simple Image Wallpaper Free를 설치하고 배경 설정에서 라이브 배경화면 - Simple Image Wallpaper Free를 선택한 후 설정에서 Select image를 통해 이미지를 선택하면 된다.
  4. 상태바를 죽인 상태에서는 홈버튼을 꾹 눌러서 수행하는 멀티태스킹이나 스크린샷 (갤럭시S3) 찍기 등 작업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멀티태스킹의 경우 GMD Gesture Control 어플이 제공하는 제스처를 통한 어플 전환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또는 GMD Gesture Control에서 상태바 토글 제스처를 미리 설정해놓고 그 제스처를 통해 상태바를 다시 보이게 한 후에 상태바 숨겼을때 불가능해진 작업을 수행하면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방법을 소개한다.

  1. GMD Gesture Control을 실행한다.
  2. 처음에 Gestures 탭이 뜨는데 우측으로 Blacklist 탭까지 이동한다.
  3. Apps that: 우측에 Pause Gestures라고 써 있는 것을 누르고 Hide Status Bar를 선택한다.
  4. 아래에 있는 + Add Item을 누르고 실행될 때 상태바를 숨기고 싶은 어플을 추가해주자.

이렇게 설정하면 목록에 추가한 어플을 실행하거나 어플로 전환하면 자동으로 상태바가 사라지고 전체화면을 만끽할 수 있다. 상태바 보이기 / 숨기기를 수동으로 조작하기 원한다면 GMD Gesture Control의 Gestures 탭에서 Status Bar On/Off의 기본 제스처를 On해두고 이용하거나 Custom Gestures 탭에서 새로운 제스처를 만들어 Action에서 Toggle Status Bar를 선택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