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터치위즈 가로모드 쓰기 (화면 회전, 고정 어플)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된 터치위즈 홈은 기본적으로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기기상 '자동 회전'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더라도 홈 화면상에서는 회전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래에 소개하는 어플을 사용하면 터치위즈는 물론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어플도 강제로 가로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그 반대도 당연히 가능하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ui.robot.rotate

Rotation Lock (Adaptive)은 Play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 실행 가능하며 루팅 권한은 필요없다.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은 물론 4.1.2 (젤리빈)에서도 잘 작동한다.

본 어플을 실행하면 상태바에 Adaptive Rotation Lock 아이콘이 상주하게 되고 아래 그림과 같이 많은 Rotation Mode (회전 모드) 중에서 옵션을 하나 선택하게 된다. 하나하나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Adaptive Lock : 폰을 가로 / 세로로 움직이면 가운데 투명 회전 아이콘이 뜨는데 누르면 회전하며 그 회전한 상태로 고정이 된다. (즉, 기기를 물리적으로 회전했을때 잠시 뜨는 회전 아이콘을 누를때만 화면이 회전한다.)

- Landscape : 가로모드 고정

- Portrait : 세로모드 고정

- Reverse Portrait : 화면 뒤집힌 세로모드

- Reverse Landscape : 화면 뒤집힌 가로모드

- Force Auto : 자동 회전 강제 (모든 어플 개별 설정 무시, 즉 터치위즈 홈도 회전한다.)

- Stock Auto : 자동 회전 (폰 기본 자동회전과 동일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터치위즈 홈은 회전하지 않는다.)

- Stock Portrait : 자동 회전 끔 (폰 기본 자동회전 끔 상태와 동일)

- Disable : Adaptive Rotation 어플 종료 (더이상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Adaptive Lock 모드를 사용하는데 정말 편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