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중급자를 위한 어플 4종 소개 - Tasker, Xposed Installer, GMD Gesture Control, Viper4Android FX

중급자 이상인 분들이면 당연히 쓰고 있을법도 한 어플들 몇개 소개해 봅니다.
루트 권한은 사실상 필수이며 여기서는 가볍게 각 어플의 기능과 소개 정도만 해보았습니다.
자세한 사용법 및 응용은 구글링을 하시거나 xDA Developer 또는 맛클, 디벨로이드 카페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1. Tasker

최고의 자동화 어플입니다. Locale, Llama, E-Robot, Setting Profiles, EasyProfiles 등 많은 자동화 어플이 있지만 비교적 가장 먼저 나오고 기능이 많습니다. Tasker와 연동되는 플러그인들도 많고 그 중에 Secure Settings가 가장 유명합니다. 루트 권한 없이 쓸수도 있지만 그 경우 제약이 있습니다.

기 본적으로 Profile (특정 상황 - 어플 실행, 일시, 각종 이벤트, 장소, 기기 상태 등)에 Task (작업)을 실행하는 식으로 연결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XX란 어플을 실행하면 (Profile)' -> '실행 직전 임시 언루팅을 하고 실행해라. 어플이 종료되면 다시 루팅해라 (Task)'라는 식으로요. 여기서 Task만 따로 만들어서 바탕화면 단축 아이콘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본 기능이 충실하고 Tasker를 지원하는 서드파티 플러그인도 많아 구현 가능한 Profiles와 Tasks는 셀 수 없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위에 언급한 특정 어플 실행 전 임시 언루팅 하기, OTG로 킨들 연결시 일간지 파일 자동 정리하기, 문자가 오면 TTS로 읽어주기, 노트 S Pen을 뽑으면 Lecture Note 실행하기,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시 키보드 어플 자동 변경, 특정 어플 실행시 2D GPU 강제 렌더링 설정, 잠자는 시간에 에어플레인 모드 설정 등이 있습니다.

구매 및 다운로드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dinglisch.android.taskerm 입니다.


2. Xposed Installer

역시 최고의 프레임워크 어플로 Tasker보다 무서운 물건입니다. Xposed Insaller는 각종 모듈, 플러그인을 통해 안드로이드 기본 framework, 시스템 UI, 어플을 수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위력이 강력한만큼 루트 권한은 필수입니다. 이 어플의 장점은 시스템 파일이나 APK를 직접 수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어느정도 범용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시스템 프레임워크나 APK를 뜯어고친 커스텀 롬에서 지원되는 기능을 모듈, 플러그인 추가와 설정 변경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죠.

예를 들면 미국서만 실행가능한 어플을 국내서도 아무 문제 없이 실행할 수 있고, 4.3이 아니더라도 특정 어플에 부여되는 권한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어 전화 ID같은 정보를 바꿔치기함으로써 개인 보안을 강화할 수 있고, 소프트키를 투명하게 만들수도 있으며, 플레이 스토어에서 기기 상관없이 모든 어플이 표시되도록 만들고, 특정 어플 실행시 DPI를 임의로 변경하고, 상태바에 CPU 온도를 표시하거나 재부팅 메뉴에 부트로더 진입 등 메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커널을 수정해야 할 수 있는 것 빼고는 뭐든지 다 가능하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Xposed Installer 자체는 무료이며 다운로드는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1574401 에서 가능합니다. 모듈 또는 플러그인의 경우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으며 Xposed Insatller 어플 내에서 대부분 다운 및 설치 가능합니다. 플레이 스토어나 웹상 (특히 xda-developers 사이트)에서 받을수도 있고요. App Settings, XPrivacy 등이 특히 유명합니다.


3. GMD Gesture Control

안드로이드 최고의 제스처 어플입니다. 안드로이드 4.X 이상 기기면 대부분 쓸 수 있고 역시 루트 권한이 필요합니다. 이 어플이 가져오는 편리함 하나 때문에 루팅 하시는 분들도 많을 정도로 이 어플의 기능은 강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제스처 뿐만 아니라 '사용자 제스처'를 지원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기본 버튼 (홈, 메뉴, 멀티 태스킹, 백)은 물론이고 어플 실행, 화면 끄기, 상태바 보이기 / 숨기기 등 많은 부분을 제스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Tasker의 Task와도 연동 되기 때문에 결국 수행 가능한 작업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제스처는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방향 + 대각산 방향 + 핀치 줌 + 핀치 아웃 + 탭 (두드리기)  + 홀드 (꾹 누르기) + 시계방향 회전 + 반시계방향 회전을 조합해서 만들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말그대로 제스처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화면 아무데서나 C자를 그리면 Cliann (클리앙 어플)이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버전과 정식 버전이 있는데 라이트 버전은 기본 설정된 제스처만 지원가능하며 사용자 제스처 지원이 안됩니다. 결국 자신의 제품에서 제스처가 잘 인식 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무료 버전이라 보시면 됩니다. GMD Gesture Control의 진정한 위력인 '사용자 제스처'는 유료 버전에서 지원됩니다. 가격이 비싸다고요? 써보시면 전혀 그런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라이트 버전 (무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dmooddroid.gesturecontroldemo

정식 버전 (유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dmooddroid.gesturecontrol

참고로 갤럭시 노트 기종을 보유하신 분은 GMD SPen Control도 강력히 추천합니다. GMD Gesture Control의 S펜 버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노트 8.0에서는 S펜 제스처로 메뉴, 백 터치키를 활성화 / 비활성화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4. Viper4Android FX

안드로이드 기기의 음향을 향상시키거나 음색을 변화시킬 수 있는 궁극의 어플입니다. 루트 권한 역시 필수입니다. 시스템 전체에 적용 가능하며 재생 게인 컨트롤, EQ, 컨볼버, 잔향, 피델리티 컨트롤, 리미터 등 필자가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는 기능까지 지원하며 이어폰 / 스피커 / 블루투스 따로따로 설정 가능합니다. 블루투스까지 효과 적용이 가능하고 컨볼버가 지원되는게 특히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컨볼버 지원으로 IRS 파일을 통해 삼성의 사운드 얼라이브, HTC의 Beats Audio, Sony의 Xperia Clear Audio와 아주 유사한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Play Store또는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191223 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합니다.

참고로 본래 Viper4Android XHiFi라고 별개의 어플도 병행 개발되고 있었고 Viper4Android FX와 동시 적용도 가능하지만 현재 개발이 중단되어 안드로이드 4.3까지만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