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갤럭시S4 미니 CM11에서 ART 사용하기


질문주신 분도 있고 안된다는 분들도 있어서 간략하고 확실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ART 쓰시려면 CM11 이상을 쓰셔야 합니다. 이 글 작성하는 현재 CM11은 nightly (일종의 베타) 단계로 매일 수정사항이 반영된 새로운 펌웨어가 자동으로 빌드 되기 때문에 어떤 날의 빌드는 수정을 하던 상태로 빌드가 되어 ART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최근에 올라온 27일자 펌은 ART로 전환시 무시무시한 오류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로서 추천 드리는건 12월 26일자 CM11롬입니다.
http://download.cyanogenmod.org/?device=serranoltexx 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GAPPS라고 구글 어플 패키지를 받아서 깔아야 Play Store 사용이 가능한데 위에 소개한 12월 26일자 CM11 롬에 PA-GAPPS 12월 15일자 최신 버전이 ART 모드와 완벽히 호환됩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397942 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FULL 또는 MINI로 원하시는 패키지를 받으시면 됩니다. 쓰잘데기 것 없는 MINI를 권장합니다.


------기타 참고사항-----


CM11롬 파일과 GAPPS 파일을 가지고 CWM 리커버리에서 올리시면 됩니다. 커롬 올리는 방법을 몰라 전반적인 설명을 원하시는 분은 제가 올린 다른 글을 참조하세요.
http://open2world.tistory.com/298


현재 CM11롬에서 카메라 어플로 동영사 촬영시 촬영은 제대로 되는데 보이는 화면이 블러 먹인 듯이 흐릿한 버그가 있는데 이건 아직 CM10.2에는 적용된 각종 카메라 관련 패치들이 CM11에 적용이 안되서 그렇답니다. 신경 쓰이시는 분은 아래 링크에서 Camera2.apk 받아서 /system/app에서 교체해주세요. 권한은 644입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48859157&postcount=444


화면 색상 모드 (내추럴, 다이나믹 등) 설정을 추가 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S4MiniSettings.apk를 받아 /system/app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권한은 역시 644고요.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에 보시면 Advanced Settings 생깁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48302190&postcount=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