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2014 안드로이드 앱 (어플) 추천 리스트


예전에 '안드로이드 앱 추천 리스트' 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한적 있습니다. 2011년 7월에 처음 글을 올리고 2012년 6월에 한번 수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벌써 1년 6개월이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안드로이드 OS는 진저브레드 (2.3.x), ICS (4.0.x), 젤리빈 (4.1.x, 4.2.x, 4.3.x)의 많은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환골탈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수많은 서드 파티 앱이 등장하고 사라져갔습니다. 그러다 보니 당시에 추천 리스트는 현 상황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상당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볼 수 있죠. 이런 이유로 다시 한번 차근차근히 개인적으로 구입, 사용해 본 앱 위주로 안드로이드 입문자를 위한 2014 안드로이드 앱 추천 리스트를 새롭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앱들이 안드로이드의 전부나 최고의 앱만을 모아 놓은 것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한 개인이 작성하다보니 카테고리 분류나 선별 기준에 있어 주관적인 판단이 많이 개입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선별한 이 앱 목록을 살펴봄으로써 수천, 수만개의 앱중에 유명한 앱은 어떤 것들이 있고, 앱을 통해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 개략적으로나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통신사 상관없이 거의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Play Store 앱 위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Play Store에 올라와 있지 않은 앱은 앱 공식 소개 페이지를 링크했습니다. 각 앱에 대한 소개는 앱의 이름, 무료-유료-인앱결제 여부, 주관적인 점수, QR코드 링크, Play Store 링크 (또는 공식 소개 페이지), 간단한 부연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강조하지만 '주관적인 점수'란 말그대로 제 개인이 마음대로 부여한 점수 (5점 만점)입니다. Play Store의 별점과는 아무 상관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신경 쓰긴 했지만 대부분 iTunes로 음악 별점 주듯이 즉흥적으로 주었습니다. 또한 무료 / 유료로 모두 제공되는 앱의 경우 무료 버전을 기준으로, 폰 / 태블릿용이 모두 제공될 경우 폰용을 기준으로 앱 링크를 제공합니다.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개별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검색, 교통, 지도, 운동]


[그래픽, 카메라]


[문서, 각종 유틸리티]


[인터넷, 커뮤니티, SNS]


[학습]


[음악 및 비디오]


[시스템 도구]


[홈 (런처), 위젯]


[뉴스, 웹툰]



-소개드리는 앱들은 모두 직접 쓰고 있는 / 써본 / 구입한 앱입니다.
-금융, 은행 앱이 빠졌는데 그냥 자신이 사용하시는 은행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은행 홈페이지보다는 Play Store에서 받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소개드리지는 않았지만 C4droid, AIDE 같이 안드로이드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앱들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안드로이드 앱 만드는 것도 가능하죠.
-게임의 경우 그 숫자가 워낙에 많아 잠시 미뤄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