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추천 - 사전 / 학습 / 교육

본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전 / 학습 / 교육 어플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어플들을 잘만 활용한다면 학습 효과를 배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Notes}
(Play스토어 / 무료 / ★★★★☆)
[3.5.1 버전 기준]


컬러딕트는 사용자가 직접 StarDict 포맷 사전을 추가하여 다양한 사전을 통합하여 검색할 수 있는 어플이다. 처음 설치시 기본적으로 위키피디아 온라인 검색을 지원한다. (과거 구글 번역 기능도 지원했지만 3.0 이후로 기능이 제거되었다.)
Stardict 사전 DB는 어플 실행후 좌하단의 '사전 데이터 다운로드' 클릭을 통해 마켓에서 구할수 있다. 또는 직접 다른 경로를 통해 구한 사전 파일을 sdcard의 dictdata 폴더에 넣어 사용할 수도 있다.



2. Bluedict / Bluedict Pro
{yhssdl}
(Play스토어, 홈페이지 / 무료, 유료 / ★★★★☆)
[5.2.2 버전 기준]


Bluedict는 윈도우 모바일 (Windows Mobile 6.x) 시절 많이 애용되던 Mdict 포맷 사전을 추가하여 통합 검색을 할수 있는 사전 어플이다. 기본적으로 Colordict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보이나 속도나 기능 등 다방면에서 우위를 보인다. 개인적으로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사전 어플이다.
마켓에는 무료 버전만 올라와 있으며 일부 기능이 제한되고 광고가 표시된다. 유료 버전 구매나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작성된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자.


※ Bluedict 관련 포스팅 ※



{Yunhui Fu}
(Play스토어 / 무료, 기부 / ★★★★)
[0.2.10 버전 기준]


Stardict와 Mdict 포맷 사전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어플이다. 다만 사전 파일을 불러오는데 오류가 있고, 오랜 시간 버전업이 되지 않아 추천하지는 않는다. 기부버전은 기능에 차이가 없다.


{hishida}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1.16.1 버전 기준]


EBPocket은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는 EPWing 포맷 사전을 추가하여 통합 검색을 할 수 있는 어플로 PC용 EBWin의 제작자가 개발하였다. 무료버전 (Free)와 유료버전 (Professional)이 있으며 기능상에 많은 차이가 있다. 필자는 본 어플을 통해 코지엔 사전을 활용하고 있다.


{Dictionary.com, LLC}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3.1 / 3.0.1 버전 기준]


쓸만한 인터넷 영영 사전 / 동의어 사전이다. Wifi / 3G 접속이 필요하긴 하지만 속도도 빠르고 발음도 지원한다. 아이폰 / 터치에서도 상당히 좋은 앱으로 각광받았었다. 하단에 광고가 뜨는게 싫다면 Ad-free 버전을 구매하면 된다.


{Merriam-Webster Inc.}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1.3 버전 기준]


Merriam-Webster 사전의 정식 어플이다. Merriam-Webster 사전을 제공하며 네이티브 발음을 지원한다. 프리미엄 버전을 구매하면 광고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1000여개의 그림과 20,000여개의 용어에 대한 해설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Google Inc.}
(Play스토어 / 무료 / ★★★★☆)
[2.4.2. 버전 기준]


사전은 아니지만 구글 번역은 충분히 사전처럼 사용될 수 있다. 영어, 한국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등 수많은 언어간 번역이 가능하다. 무려 영어, 스페인어 등은 발음도 지원하다. 단점은 3g나 wifi 접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Goodie}
(Play스토어 / 무료 / ★★★★☆)
[1.4 버전 기준]


특급에서 8급까지 난이도 별로 정리된 한자를 학습할 수 있는 어플이다. 기본적으로 플래시 카드 형식으로 위 / 아래 제스처를 통해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구분한 후 모르는 단어만을 다시 학습하게 된다.


{DarkKaiser}
(Play스토어 / 무료 / ★★★★☆)
[1.0.16 버전 기준]


등록된 일본어 단어들을 플래시 카드 형식으로 암기할 수 있는 어플이다. 수준은 N1~N2 정도의 한자와 히라가나 단어들이다.


{zetty}
(Play스토어 / 무료 / ★★★★)
[1.1.6 버전 기준]


일본어 단어 암기(JV)처럼 일본어 단어들을 암기할 수 있는 어플로 다양한 단어장을 불러올수 있고 '카드형 암기', '리스트형 암기', 'OX퀴즈'. '4지선다 퀴즈', '써보기', '받아쓰기' 등 다양한 학습 유형을 지원한다. 또한 Daum 단어장 연동이 가능하다. 자매품 영어 워드톡 (무료 / 유료)도 있다.



{J&M}
(Play스토어 / 무료 / ★★★★☆)
[1.3 버전 기준]


StudyMaster는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편리하게 문제집으로 제작하고 풀어볼 수 있는 어플이다. 또한 공용 서버를 통해 문제집을 서로 공유하여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거나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선정 2010년 9월의 으뜸앱으로 선정된 바 있다.


{Youn Hoyoul}
(Play스토어 / 무료, 유료 / ★★★★☆)
[2.0.08 버전 기준]


플래시 카드 기반으로 단어를 학습할수 있는 어플이다. 안드로이드 자체 TTS 기능과 구글 연동을 통해 발음도 지원하며 Colordict용 사전 데이터베이스도 사용할 수 있다. 스크럼블, 짝맞추기, 스펠링 적기 등 다양한 단어 학습 방법 을 제공해 학습의 재미를 더한다. http://cafe.naver.com/wordroid에 가면 어플 사용에 대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Play스토어 / 무료 / ★★★★☆)
[1.4.0 버전 기준]


우리나라의 법령, 판례를 쉽게 조회 / 검색할 수 있는 어플이다. 법률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필요한 손바닥 안의 법전이다.


{Wikimedia Foundation}
(Play스토어 /무료 / ★★★★☆)
[1.2.1 버전 기준]


위키피디아 백과사전의 공식 안드로이드 어플이다. 매번 모바일 웹으로 접속하지 않고 간단히 어플로 위키피디아 백과사전을 이용할 수 있다.






-2012. 6. 23 기준 전면 수정-

 
-----------------------------
ⓞpen2ⓦorld™ ⓗ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