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④ 게임TALK

[게임] 파이널 판타지 1 (Final Fantasy 1)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한 단상

파이널 판타지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에닉스社에서 1986년 5월 27일 드래곤 퀘스트를 발매해서 인기를 끌자 이에 대응해서 만든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1987년 12월 18일 4800엔에 패미컴용으로 발매되었다. 그 후 많은 이식작, 리메이크 판이 나왔는데 여기서는 파이널 판타지 1의 리메이크판 중 하나인 안드로이드판 플레이에 대한 생각을 짤막하게 적어보겠다. 모든 용어는 영문 기준이다.

*게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리그베다 위키 (RigVeda Wiki) '파이널 판타지' 항목 참조하자.
http://rigvedawiki.net/r1/wiki.php/%ED%8C%8C%EC%9D%B4%EB%84%90%20%ED%8C%90%ED%83%80%EC%A7%80


*****

1. 구글 플레이 스토어판은 초반에 'Checking license...' 하면서 라이센스 체크를 하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체크를 10초도 넘게 한다. 처음에는 구동이 안되는지 알고 환불할 뻔했다.

2. 더 짜증나는건 안드로이드에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는다. 홈버튼으로 잠깐 빠져나오거나 멀티태스킹 버튼으로 어플 잠깐 전환해도 'Checking license...' 뜨면서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한다. 그나마 다행인건 자동 저장이 지원되서 Resume 버튼으로 하던데부터 계속 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HD 해상도 이상의 폰, 태블릿에서 구동할 경우 도트가 많이 보일수 있다. 그래도 이전에는 게임 화면도 그대로 작게 표현됬다고 하는데 지금은 화면에 꽉 차게 늘려주는 점은 좋다고 본다.

4. PSP 버전에 있던 4개의 동굴과 갤러리 모드가 빠진건 아쉽다.

5. 터치 버튼과 인터페이스는 할만하다. 월드맵을 어떻게 보는지 몰라서 초반에 헤맸는데 오른쪽 아래에 위치한 상태창을 꾹 누르고 있으면 된다. 방향키 크기나 위치를 조절 못하는 점은 아쉽다.

6. 안드로이드 버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티스토어에서 판매되는데 한글은 티스토어 버전만 지원한다. 영문과 일어는 둘다 지원한다. 3~5는 플레이 스토어 버전도 한글이 지원되는데 1,2는 왜 그렇지 않은지 이해가 안간다.

7. 리메이크판인데도 불구하고 정말 몬스터 조우 확률 (monster encounter rate)가 높다. 정확히 계산해보지는 않았지만 평균적으로 8~10걸음 정도에 몬스터를 만난다. 심하면 3~4 걸음만에도 조우하기도 한다. 스퀘어에닉스는 27년전 게임 극악의 몬스터 조우 확률의 느낌을 그대로 전달해주고 싶었나 보다. 어지간한 인내심이 있는 올드 게이머나 매니아 또는 만사에 긍정적인 긍정주의자가 아닌 이상 클리어 하기도 전에 지쳐서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긍정적인 점이 하나 있다면 덕분에 별도로 레벨업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8. 파이널 판타지 1은 고전 RPG답게 요즘 나오는 RPG와는 달리 불친절하고 어려운 편이다. 공략 없이 진행하려면 배를 타고 이곳 저곳 다니면서 마을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그 대화를 단서로 움직여야 한다. 고생하기 싫다면면 http://www.ffland.net 의 공략을 보면서 하면 되고 이런 과정을 즐긴다면 그냥 하면 된다.

9. 마법은 백마법, 흑마법으로 나뉘고 각 마법은 4개씩 1~8의 레벨로 나뉜다. Cure, Protect, Dia, Blink가 백마법 레벨1, Silence, Invis, Blinda, NulShock가 백마법 레벨2... 이런 식이다. 직업별로 익힐수 있는 마법 종류나 레벨이 다르고 한 캐릭터는 특정 레벨의 마법을 (4개중) 3개씩만 익힐 수 있다. 마법을 본래 못익히는 직업의 캐릭터도 전직을 통해 마법을 제한적으로 익힐수 있게 되기도 한다. 마법은 마을마다 있는 마법 상점에서 구입을 통해 익히고 마법을 많이 쓴다고 마법이 강해지는 등의 변화는 없다. 백마법 최강 공격 마법인 Holy 보다는 흑마법 최강 공격 마법인 Flare가 훨씬 낫다. 흑마법 Temper (아군 한 명 공격력 상승), Haste (아군 한 명 공격횟수 2배)는 완소 보조 마법이다. Razer라는 칼에도 붙어있는 흑마법 Scourage(독가스로 소형 몬스터 즉사)도 일부 보스를 어한방에 보낼수 있는 좋은 마법이다.

10. 최강 무기는 Masamune, 그 뒤를 잇는 무기가 Excalibur다. 그 외 유용한 아이템은 모든 특수 공격을 무효화 시키는 Ribbon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