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④ 게임TALK

[게임] 파이널 판타지 2 (Final Fantasy 2)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한 단상

파이널 판타지2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이다. 게임 시작부터 전투가 벌어지고 파티가 전멸하는 것부터 많이 독특했던 작품이다. 파이널 판타지의 감초인 초코보, 시드, 알테마 등이 처음으로 등장한다. 파이널 판타지1과 같이 많은 이식작, 리메이크 판이 나왔으며 여기서는 파이널 판타지 2 안드로이드판을 플레이하고 나서 느낀점과 유용한 정보를 글로 작성해 보았다. 게임 관련 용어는 영문 기준이다.

*게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리그베다 위키 (RigVeda Wiki) '파이널 판타지 2' 항목 참조하자.
리그베다 위키에서 '파이널 판타지 2' 항목 읽어보기

*****

1. 구글 플레이 스토어판 기준으로 뒤로가기 키 (Back Key)를 누르면 게임이 멈추면서 조금 있다가 튕기는 현상이 있다. 언제 수정될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을 하면서 절대 뒤로가기 키를 누르는 일이 없도록 하자. 다행히 파이널 판타지 1처럼 라이센스 체크 문제나 멀티태스킹이 안되는 문제는 없다.

2. 파이널 판타지 1 안드로이드 버전에 비교하면 프레임이 살짝 느리고 몬스터 등장시 살짝 느린 감이 있는 듯 싶다. 크게 신경 쓰이는 편은 아니다.

3. HD 해상도 이상의 폰, 태블릿에서 구동할 경우 도트가 많이 보일수 있다. 그래도 이전에는 게임 화면도 그대로 작게 표현됬다고 하는데 지금은 화면에 꽉 차게 늘려주는 점은 좋다고 본다.

4. GBA버전 (FF2 Dawn of Souls)의 보너스 퀘스트 Soul of Rebirth가 들어가 있다. 본편 보스 황제 (The Emperor)를 이기면 플레이 할수 있다. PSP 버전에 들어갔던 추가 던전 비문의 미궁 (Arcane Labyrinth, 秘紋の迷宮)도 있다. 이런 점은 파이널 판타지 1 안드로이드 버전보다 마음에 든다.

5. 터치 버튼과 인터페이스는 할만하다. 파이널 판타지 1 안드로이드 버전처럼 월드맵 상에서 오른쪽 아래 상태창을 길게 누르면 월드맵을 볼 수 있다. 또한 마법을 전체 마법으로 쓰기 위해서는 마법을 선택하고 몬스터가 없는 곳을 손가락으로 먼저 터치하고 몬스터로 드래그 하는 식으로 움직이면 된다. 역시 방향키 크기나 위치 조절이 불가능한 점은 아쉽다.

6. 안드로이드 버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티스토어에서 판매되는데 한글은 티스토어 버전만 지원한다. 영문과 일어는 둘다 지원한다. 3~5는 플레이 스토어 버전도 한글이 지원되는데 1,2는 왜 그렇지 않은지 이해가 안간다. iOS 앱스토어 버전도 1~2 한글이 지원된다.

7. 파이널 판타지 1 보다는 덜하지만 역시 몬스터 조우 확률 (monster encounter rate)는 높은 편이다. 근성이 필요하다.

8. 통상적으로 RPG에 있는 캐릭터 레벨 시스템은 없다. 다만 HP, MP, 힘 (Strength), 체력 (Stamina), 정신 (Spirit), 민첩성 (Agility), 지성 (Intelligence), 마력 (Magic) 등 스탯은 전투에서 취하는 행동에 따라 바뀐다. 특히 HP나 MP는 전투에서 많이 줄어들수록 전투후 능력치가 많이 상승한다. 드래곤볼에서 사이언인이 빈사 상태까지 처 맞고 나면 강해지는 것과 아주 비슷하다. 이런 시스템 때문에 스탯을 올리기 위해 전투에서 아군끼리 치고 박는 아름다운 장면이 연출된다. 어려운 난이도와 더불어 이 시스템은 플레이어에게 엄청난 노가다를 요한다. 전투 종료시 HP가 0이거나 석화 등의 이유로 전투불능한 상태면 스탯이 상승하지 않는 다는 점은 꼭 알아두자.

9. 마법은 백마법, 흑마법으로 나뉘고 책 (Tome)를 통해 아무 캐릭터에게 마법을 익히게 할 수 있다. 마법은 구사할수록 경험치가 싸여 마법 레벨이 오르고 마법의 효과나 데미지는 마법 레벨과 캐릭터의 지성 (Intelligence), 마력 (Magic) 스탯에 따라 변동한다. 스토리 상으로 얻는 최강의 백마법 얼티마 (Ultima)는 캐릭터가 익힌 다른 마법 레벨이 높을수록 데미지가 더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 타깃의 MP를 뺴앗는 흑마법 Osmose (주의 : 일어는 아스피루, アスピル)는 게임상에서 휘귀하면서 유용한 마법이다.

10. 파이널 판타지 1의 최강 무기 Masamune나 Excalibur도 등장하지만 비문의 미궁 (Arcane Labyrinth)에서 얻을 수 있는 Ragnarok라는 궁극의 무기가 따로 있다. 보너스 퀘스트 Soul of Rebirth에서 Wild Rose라는 검은 공격력 100에 힘 (Strength)과 지성 (Intelligence)를 +99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역시 파이널 판타지 2에서 가장 매력적인 검을 뽑으라면 Blood Sword다. 타깃의 최대 HP의 1/16를 데미지로 주면서 이를 자신의 HP로 흡수 / 회복하는 검으로 보스를 순삭 (순식간에 삭제)할 수 있다. 본래 GBA버전에서는 게임상 2개 등장했으나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1개만 등장한다.

11.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처음으로 캐릭터 파티가 바뀐다. Firion, Maria, Guy 3명은 처음부터 황제 (The Emperor)를 무찌를때까지 계속 함께하지만 4번째 슬롯의 캐릭터는 계속 바뀐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캐릭터를 키우도록 하자. 다만 또 주의해야할 사실은 본편 클리어 후 보너스 퀘스트인 Soul of Rebirth에서 이 4번째 캐릭터들로만 파티를 구성해서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데 본편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파티에서 나간 상태의 스탯과 아이템 장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괜히 장비 다 빼두고 안 키워서 나중에 울지 말자. 특히 보스급 몬스터 잡기에 매우 효과적인 Blood Sword는 게임에 하나만 등장하는데 이것을 본편의 원활한 클리어를 위해 남겨둘건지 보너스 퀘스트의 원활한 클리어를 위해 파티를 탈퇴하는 4번째 캐릭터 중 하나에게 주어줄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2. 사소한 것이지만 파이널 판타지 1 과는 달리 카누로 강을 통해 이동할때 적과 조우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