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용 mDict 사전 어플 현황

(Last Updated 2012. 03. 31)

윈모 (Windows Mobile)를 썼다면 mDict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현재 mDict (MDX) 포맷보다는 컬러딕트 (Colordict) 어플을 통해서 사용이 가능한 Stardict 포맷이 사전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Stardict 포맷으로도 좋은 사전이 많이 있지만 WM의 mDict에만 존재하는 사전들도 분명히 존재한다. 더군다나 많은 사전을 이미 mDict 포맷으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Stardict로의 전향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 또한 mDict는 Stardict 포맷보다 '압축률'이 높다는 장점도 있다. Stardict 포맷으로 1GB인 한글 위키피디아 (이미지 제외)가 mDict 포맷으로는 200MB면 족하다. 이런 저런 이유로 안드로이드용 mDict 사전 어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현재까지 나온 안드로이드용 mDict 사전 어플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안드로이드에서 mDict 사전어플을 사용할 수 있는 어플들은 다음과 같다.

1. SeederDict

현재 마켓에 있는 어플로는 유일한 mDict 포맷을 지원하는 사전 어플이다. 아직 몇몇 사전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오류 등이 있지만 사전의 점프 URL 부분이 퍼센트 인코딩 방식 (UTF-8) (예: 감자 -> %EA%B0%90%EC%9E%90%0D%0A) 으로 되어 있을 경우 이를 디코딩해서 정상적으로 점프해주는 유일한 어플이다. 처음 실행후 Menu -> Dict -> Dictionary Settings에서 Add Dictionary를 통해 사전을 추가해주면 된다.

*다운로드 : 마켓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yhfu.SeederDict)


2. QDict Lite

해상도 별로 두가지 버전이 있는데 800x480 이하 해상도 기기는 파일이름 뒤에 小屏이 붙은 버전을 설치하고 갤럭시탭과 같이 1024x600 이상 해상도 기기는 大屏이 붙은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설치 후 실행하면 sd카드에 QDict 폴더가 생성된다. /sdcard/Qdict/Dicts 경로에 MDICT (MDX) 파일을 넣으면 자동으로 사전을 인식한다. 메뉴가 중국어로만 지원되므로 조금 불편하다.

*다운로드 : 홈페이지 (http://mail.ustc.edu.cn/~wchao911/update_log.html)


3. mDict


WM의 mDict 어플로 널리 알려진 Octopus Studio의 mDict 안드로이드용 베타 버전이다. 아이폰용이 나온지 조금 됬지만 아이폰용도 기능이 많이 떨어지고, 안드로이드용 또한 베타 티를 많이 낸다. 사전 열람 외에는 기능이 전무하다. /sdcard/mdict/media 경로에 MDICT (MDX) 파일을 넣으면 자동으로 사전을 인식한다.


*다운로드 : 포럼 (http://pdawiki.5d6d.com/thread-7323-1-1.html)


4. BlueDict ( ★  ★  ★  ★  ★ )


Colordict 풍의 UI와 디자인을 갖춘 어플로 현재까지 나온 mDict 어플중에 가장 훌륭하다. 처음 실행하면 SD카드 모양의 아이콘과 Dictionary Settings 버튼이 뜨는데 이 버튼을 누르고 Add Dicts를 통해 MDX 파일을 지정해 주면 된다. 컬러딕트와 동일한 ①검색 API를 제공하고 ②시스템 TTS 또는 발음 파일로 발음을 들을 수 있게 해주며 ③자동 업데이트 지원 ④빠른 스크롤 버튼 활성화 ⑤볼륨키 스크롤 ⑥사용자 폰트 ⑦모든 영단어 점프 기능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좋은 mDict 사전 어플이라고 생각된다. Pro 버전과 일반 버전이 있는데 크게 기능 차이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가장 큰 차이점은 Pro 버전은 광고가 없는 반면 일반 버전은 처음 실행할때 위에 광고가 뜬다는 것이다. 다만 일반 버전도 광고를 한번 클릭하면 광고가 사라진다.

또한 최근에 필자가 개발자에게 리소스 파일을 한글로 번역해 전송했으므로 가까운 시일내에 한글 메뉴도 지원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운로드 : 포럼 (http://pdawiki.5d6d.com/forum-79-1.html)
게시글 공지에 보면 APK를 올려둔 글이 있다. Pro 버전인 BlueDictPro.apk와 BlueDict.apk가 있는데 원하는 것으로 다운받으면 된다.

*Pro 구입 방법
1. 위 포럼에서 Pro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후 실행하면 IMEI에 따라 대문자 알파벳 문자열이 생성되어 보이고 아래에 번호를 넣으라는 창이 뜬다.

i) 중국 은행 계좌나 카드가 있는 경우
2. 등록 번호를 얻기 위해서는 어플을 구입해야 하는데 중국 은행 계좌나 카드가 있다면 http://item.taobao.com/item.htm?id=10859574817에서 구입할 수 있다.
3. 타오바오 가입, 제품 구입 후 http://www.taobao.com/wangwang/ 에서 阿里旺旺2011라는 메신저를 설치하고 2번에 소개한 페이지로 다시 들어간다. 우측에 보면 판매자 정보와 슬라임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클릭하면 메신저로 판매자와 대화가 가능해진다. 어플 실행시 나온 대문자 알파벳 문자열을 말해주면 이에 해당하는 시리얼을 준다.

ii) 중국 은행 계좌나 카드가 없는 경우, but 페이팔 결제 가능한 VISA 카드 등 있는 경우
2. 등록 번호를 얻기 위해서는 어플을 구입해야 하는데 http://item.taobao.com/item.htm?id=10859574817에서는 중국 은행 계좌나 카드가 없으면 이용 불가능하다.
3. 타오바오 가입후, http://www.taobao.com/wangwang/ 에서 阿里旺旺2011라는 메신저를 설치하고 로그인 한후  http://item.taobao.com/item.htm?id=10859574817에서 우측 판매자 정보에 있는 슬라임 아이콘 (위 그림 참조)을  클릭한다.
4. 그러면 메신저로 판매자(개발자)와 대화가 가능해지는데 중국어 또는 영어로 개발자에게 사정을 설명하면 paypal로 결제가 가능하다. 결제 확인후 폰에 나타난 알파벳 대문자 코드를 알려주면 시리얼을 준다.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