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TALK TALK!/○○⑨ 모바일TALK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발음기호 및 emoji 정상 표시 글꼴 (폰트) for Galaxy Tab (SHW-M180S) & Others

안드로이드의 많은 기기에서 기본 글꼴 (폰트) 파일에 발음기호 문자열 세트가 누락되어 있어 Wikipedia의 글을 열람하거나 Colordict로 발음기호가 나오는 사전을 찾을 경우 발음 기호 부분이 네모 □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안드로이드 기본 폰트에는 없지만 일부 일제 스마트폰은 기본 폰트를 수정해 발음기호 등을 정상 출력해 준다. 삼성도 폰트를 제조사에서 사용자화 했는데 왜 발음기호를 추가해줄 생각은 하지 않았는지 조금 실망스럽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system/fonts에 있는 DroidSansFallback.ttf 글꼴 (폰트) 파일을 수정해서 기본 폰트에 빠진 Phonetic Symbols를 추가해주면 된다. 수정시 윈도우 환경에서는 HighLogic사의 FontCreator, 리눅스나 맥 (X11 설치 필요)에서는 FontForge를 사용하면 된다. 글꼴에 추가되어야할 문자열 목록은 다음과 같다.

- IPA Extensions (0250–02AF)
- Spacing Modifier Letters (02B0–02FF)
- Phonetic Extensions (1D00–1D7F)
- Phonetic Extensions Supplement (1D80–1DBF)
- Modifier Tone Letters (A700–A71F)
- Superscripts and Subscripts (2070–209F)
[참조 : http://en.wikipedia.org/wiki/Phonetic_symbols_in_Unicode]

요지는 위에 해당하는 문자열들을 DroidSansFallback.ttf에 포함시키면 ㅁ 등으로 출력되던 문자들이 정상출력된다는 것이다. 아래에는 갤럭시탭용 패치와 안드로이드 기본 글꼴 수정 버전을 소개하고 있으며 폰트를 직접 수정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FontCreator를 통해 폰트를 수정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블로그 글을 링크했다.

 1. 갤럭시탭용 글꼴 패치 (발음기호, emoji 정상 표시)

본 포스팅에는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탭 (SHW-M180S)용 DroidSansFallback.ttf 패치를 올려둔다. 아래 패치를 다운받고 압축을 푼 후에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탭에 있는 DroidSansFallback.ttf 파일을 /system/fonts 에서 추출해서 같은 폴더에 넣고 패치를 실행해서 Patch를 누르면 된다. 그 후 패치된 DroidSansFallback.ttf를 /system/fonts에 위치한 DroidSansFallback.ttf와 교체해주면 된다.
(주의 : adb 명령어가 아닌 Root Explorer 등으로 교체해줄때는 /system이나 /data 파티션에 파일을 복사해서 644 (rw-r--r--)로 권한 설정 한 후에 /system/fonts에 덮어씌워주는 것이 안전하다.)


(Universal Patcher로 제작해서 V3 등 일부 백신에서 오진할 수 있습니다. 잠시 중지하고 사용하세요. 바이러스 100% 없습니다.)


※ 저작권 문제상 글꼴 자체를 배포하지 않고 패치형태로 배포한다. 본 패치는 갤럭시탭의 DroidSansFallback.ttf (4,466,400 bytes)에만 적용된다. 패치한 폰트는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자.

본 패치를 적용한 DroidSansFallback.ttf로 교체를 하면 아래 좌측 사진처럼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던 발음기호가 아래 우측 사진처럼 제대로 표시되게 된다. 또한 emoji 문자를 포함시켰기 때문에 아이폰 유저들이 문자 또는 카톡 상태메시지 등에 emoji를 넣어도 정상 출력되게 된다.

(위키피디아 표제어 Korea - ㅁ로 깨져 보이던 발음기호가 정상표기 된다.)




2. 범용 수정된 안드로이드 기본 글꼴 (발음기호, emoji 정상 표시)

넥서스S, 모토로라 스마트폰 등 다른 스마트폰 유저들은 아래 링크 사이트에서Attached Files를 참조하자. DroidSansFallback.ttf 파일을 /system/fonts 에 덮어씌워주면 된다.
(갤럭시탭도 아래 파일로 교체, 작동 가능하지만 알다시피 안드로이드 기본 한글 폰트는 애플고딕 못지 않게 얇고 가독성이 좋지 않다. 그냥 위에 필자가 올린 패치를 사용해 기존 폰트에 패치 후 사용하길 바란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18185455&postcount=29


※ 글꼴을 직접 수정하고 싶은 분들은 http://blog.cap2ya.com/100 를 참조하자. 위 블로그에는 친절하게 emoji 폰트 글자 매핑도 올라와 있고 Highlogic FontCreator를 통해 글꼴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필자가 위에 나열한 부분 (특히 U+0250-02AF, U+02B0-02FF, U+1D00-1D7F, U+1D80-1DBF)를 (Highlogic FontCreator 기준으로 설명하면)Insert > Glyphs 명령어로 추가될 글자수 만큼 추가하고 해당 부분을 수정된 DroidSansFallback.ttf에서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된다.

 -----------------------------
ⓞpen2ⓦorld™ ⓗome
http://open2world.tistory.com/
-----------------------------